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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1, 2006년, pp.369 - 383
이재욱
비디오 모델링은 과잉선택성 문제를 해결하고 지도 장면에서 사회적 상호 작용을 최소화 하며 일반화 촉진 지도 원리를 만족시키고 있어 일반화를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주목받아,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다. 실제로 비디오 모델링을 적용한 선행 연구들을 분석해보면, 언어, 놀이, 마음의 이론 과제, 물건 사기 등을 표적행동으로 하여 일반화를 이끌어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기법으로는 단순 비디오 모델링, 비디오 변별 훈련, 비디오 변별 훈련과 타인 현장 지도의 조합, 자기 비디오 모델링을 사용하였고 이러한 기법들은 연구대상의 특성과 표적행동에 따라 결정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앞으로는 자기비디오 모델링의 활성화와 언행일치 지도 절차 도입을 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This literature review found out the effects of video modeling for generalization of people with autistic tendencies. First, video modeling is thought to help compensate for stimulus over-selectivity often displayed by children with autism. Second, watching television is highly reinforced activit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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