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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성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향상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 방향에 대한 연구
Study on smart contents development directions for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 to enhance adaptive behavior 원문보기

디지털정책연구 =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v.11 no.10, 2013년, pp.123 - 131  

한동욱 (전주대학교) ,  강민채 (중부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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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표는 초등부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적응행동 향상을 위해 적응행동기술을 지원하기 위한 스마트 콘텐츠의 개발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특수학교 교사 및 장애학생 교육기관 전문가들의 AHP설문을 통해 스마트 콘텐츠의 개발의 필요성 및 효과에 대한 적응행동기술의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또한 어떠한 적응행동기술 분야가 스마트 콘텐츠로 개발하기에 적합한지 앱개발 전문가들의 토론과 설문을 통해 그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분석결과 스마트 콘텐츠로 개발에 적합하고 그 효과가 높은 적응행동 기술은 언어이해, 시간이행 및 엄수, 이동기술, 옷입기, 개인위생이었다. 본 연구를 토대로 교육당국은 단편적인 교육용 스마트 콘텐츠 개발보다는 효과적이고 활용도가 높은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특성 및 특수교사나 부모의 요구에 맞는 스마트 콘텐츠 개발 및 지원체계를 구축하고자 노력해야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investigate development directions for smart contents to support enhancing adaptive behavior skills of children with autistic disorder in elementary school. AHP survey of experts including special education teachers and directors in educational institution for disability children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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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연구들은 장애학생들을 위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의 중요성 및 그 효과에 대해서 공감하고 있지만 포괄적으로 목표 기술을 정한 후 어떠한 부분을 스마트 콘텐츠로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지에 대한 분석이 없이 단편적인 앱 개발이 주를 이루었다면 본 연구는 적응행동기술이라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장애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해 어떠한 적응행동기술들이 스마트 콘텐츠로 개발되어야 하는지 그 방향성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가 있다.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매체의 활용으로 전혀 다른 학습 스타일을 가진 학생들로 학습자의 다양성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성공적인 통합에 영향을 주는 적응행동 기술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목적으로 특수교사와 장애인 교육기관 전문가 및 앱 개발 전문가를 대상으로 적응행동 기술 습득에 대한 우선 순위를 조사하여 자폐성장애 아동의 적응행동 중재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위한 준거를 제공하고자 한다.
  • 따라서 적응기능과 사회적 상호작용과 같은 장벽을 극복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의 잠재적 능력에 관심을 기울이게 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 볼 수 있다. 연구는 노인복지관을 이용하는 노인의 우울, 일상생활수행능력과 수면을 평가하고 노인 우울증상에 따른 비교위험도를 파악하여 우울을 가진 노인들에게 적절한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사용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특수교육 분야와 정보기술 관련 전문가들을 통해 AHP설문을 이용하여 자폐성장애 아동들의 적응행동 기술을 향상시키기 위한 스마트 콘텐츠 개발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스마트 콘텐츠 개발의 필요성과 효과에 대해서는 장애 학생들을 실제로 교육하는 교사 및 장애 학생 지원 기관의 전문가들이 그 중요도를 도출하였다.
  • 전문가 집단1의 경우 AHP설문에 대한 사전 설명이 필요한 관계로 e-mail 및 전화를 통해 1:1로 충분한 사전 설명을 하였으며 설문지를 받은 후에 설문 방법에 대해 의문이 있는 경우 추가로 설명을 진행하였다. 특히 AHP 설문의 경우 발생할 수 있는 논리적 모순이 발생하지 않도록 일관된 설문을 수행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추가로 설명을 진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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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재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은 어떠한 요소가 될 수 있는가?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기술을 학습에 이용하는 학습서비스로 스마트기기 및 스마트미디어에 내장된 센서와 스마트 콘텐츠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인지능력과 창조적 사고를 증대시키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 현재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은 젊은 세대의 아이콘이 되면서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도울 수 있는 매력적인 매체로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12]. 또한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장치를 활용한 교육은 상황에 맞는 교육이 가능하며, 학교, 가정, 방과 후 간의 장벽을 없앨 수 있는 다양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스마트러닝이란? 특수교육 분야에서 스마트러닝에 대한 교육과학기술부의 정책적 지원이 2011년부터 이루어지기 시작하였으며 이에 따라 스마트 러닝에 대한 연구도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스마트러닝이란 스마트기술을 학습에 이용하는 학습서비스로 스마트기기 및 스마트미디어에 내장된 센서와 스마트 콘텐츠를 이용하여 학습자의 인지능력과 창조적 사고를 증대시키는 학습형태를 의미한다. 현재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은 젊은 세대의 아이콘이 되면서 장애인의 사회적 통합을 도울 수 있는 매력적인 매체로 장애인에 대한 거부감을 줄일 수 있는 요소가 될 수 있다 [12].
스마트 기기는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잠재성이 높으나 그에 비해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스마트기기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는? 그러나 스마트 기기는 자폐성장애 아동의 교육에 활용할 수 있는 잠재성이 높으나 그에 비해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스마트기기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는 어플리케이션의 개발 비용이 높으나 자폐성장애 아동이 사용자이므로 시장이 작기 때문인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장애 아동이 스마트폰을 소유하고 본인에게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을 찾아 결제할 수 있는 가능성은 적기 때문에 높은 교육적 잠재성에도 불구하고 자폐성장애 아동을 위한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더딜 수밖에 없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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