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2, 2006년, pp.89 - 106
박인주 , 박남수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기술훈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학습습관과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밝히는 것이다. 이를 위해 부산시 소재의 G초등학교 4학년 아동 중 검사를 통해 선정된 학습부진아 42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각각 21명씩 배치하고 실험집단에게 학습기술훈련을 실시한 다음 그 효과를 알아보았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기술훈련이 초등학교 학습부진아의 학습습관을 바람직하게 변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둘째, 학습기술훈련이 학습부진아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로 볼 때 학습기술훈련을 통해 학습기술이 부족하여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을 갖지 못했던 학습부진아들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고 익히게 함으로써 의존적이고 수동적이던 기존의 학습습관이나 학습능력을 개선하는데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다.
This study purposed to examine the effect of study skills training on study habits and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of underachievers. For this purpose, we conducted ‘Scholastic Aptitude Test by the Office of Education’ on 4th‐grade students at G Elementary School in Busan and selected 42 c...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