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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7 no.2, 2006년, pp.265 - 299
김애화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국내 중재연구를 분석함으로써 학습장애학생에게 효과적인 연구기반교수의 현주소를 파악하고 향후 중재연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함에 있다. 본 문헌분석연구는 1975년부터 2004년 12월까지 국내 학회지에 발표된 중재연구 총 47편을 분석하였다. 국내 학습장애 중재연구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읽기 중재연구(읽기이해, 음운인식 및 글자해독, 어휘, 유창성, 다요소 교수)가 가장 많이 실시되었고, 수학 중재연구(인지전략 훈련을 통한 문장제 문제해결, 자기교시 훈련을 통한 연산 및 방정식 교수)가 두 번째로 많이 실시되었으며, 그 다음은 쓰기(문장작성, 습자, 작문 교수), 교수집단(소집단, 또래집단, 협동학습, 협력교수), 컴퓨터 활용 중재연구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현재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국내 연구기반교수로는 영역의 다전략 읽기이해 교수와 파닉스와 음운인식 교수가 결합된 글자해독 교수, 수학영역의 인지전략 훈련을 통한 문장제 문제해결 교수를 들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systematically synthesize findings of intervention studies for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An extensive search process yielded a total of 47 intervention studies. Synthesis indicates that reading is the most researched domain, followed by mathematics, writ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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