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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특수교육저널 : 이론과 실천, v.9 no.2, 2008년, pp.61 - 76
정동훈 , 홍성태
본 연구는 QUEST 2.0을 이용하여 일반 휠체어 사용자와 맞춤형 휠체어 사용자의 만족도를 비교 분석하였다. 만족도 조사 결과, 전반적으로 맞춤형 휠체어 사용자의 만족도가 일반 휠체어 사용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가격 항목에서는 두 집단 모두 대부분의 대상자가 불만족하였고, 일반 휠체어 사용자는 전문적인 진단평가와 수리 및 보수, 관련 정보제공 등의 사후관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거나 매우 불만족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맞춤형 휠체어 사용자는 사후관리 등에 대체로 만족하였으나 전문서비스에 대한 내용과 효과에 대한 검증이 필요한 것으로 사료된다. 중요도 조사결과, 두 집단 공통으로 안전성과 편안함, 수리 및 보수를 우선순위로 선택하였다. 가장 적합한 보조공학 장치를 선택하고 미사용으로 방치되는 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중심의 서비스가 필요하고, 서비스 인증제 등을 통한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담보할 수 있는 시스템이 요구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valuate user satisfaction of standard manual wheelchair and custom fitted manual wheelchair. A modified version of the Qubec User Evaluation of Satisfaction with assistive technology(QUEST) was used to assess satisfaction of 21 subjects who used a standard manual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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