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교육논단, v.5 no.1, 2006년, pp.25 - 43
안우환
이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들이 생각하는 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에 대한 측정도구를 만들고자 시도되었다. 지도성은 상황과 학교급에 따라 달리 발휘되며, 그 지도성의 행동 차원 역시 조직의 특성과 상황, 여건에 따라 변화될 여지가 다분히 내재되어 있다고 보기 때문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초동학교 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 측정 문항의 직교 회전 후 4개 요인이 추출되었다. 변화 촉진 및 비전 제시 요인에 6문항, 지적 자극 요인에 5문항, 인간적 배려 및 지원 요인에 6문항, 조직목표 지원 및 권한의 위임 요인에 6문항 등 모두 23문항이 제작되었다. 이를 ‘초등학교 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 측정도구’(Elementary School Principal’s Transformational Leadership Questionnaire: ESPTLQ)로 명명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measure development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 The specific problems of the study are as follows: First, explore dimension transformational leadership of elementary school principal, Second, to analyze the factor transformational leade...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