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Vygotsky의 학습ㆍ발달 상호작용이론
Vygotsky"s Learning Development Interaction Theory

한국교육논단, v.5 no.2, 2006년, pp.83 - 103  

강정순 ,  이승국 ,  이혜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Vygotsky의 학습ㆍ발달 상호작용이론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필수적으로 가정한다. 그러므로 학습이나 발달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맥락에서의 상호작용적 상황을 탐구해야 한다는 것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아동은 학습과 발달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인지적인 노력을 하는 존재이기 때문에, 아동의 발달적 경로를 따라 적극적으로 이끌어 그들의 능력을 최대화시킬 수 있는 사회적 타자인 교사, 성인, 유능한 또래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즉 아동은 사회적 타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그들이 도움을 받는다면 배울 수 있는 상한계(上限界)의 근접발달영역(Zone of Proximal Development: ZPD)에 노출되어야 한다. 아동의 학습ㆍ발달의 요체는 사회적 상호작용 및 진정한 문화적 활동에 대한 아동 자신의 참여 활동이다. 그러므로 성인과 아동, 아동과 아동간의 의견이 교환되는 "타인과의 어울림"이 중시되고 있다. 아동의 삶에 있어 중요한 사람들이 미치는 영향의 강조는 또한 아동의 발달을 이끌어 나가는 데 학교교육의 중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ygotsky"s Learning-Development Interaction Theory essentially assumes social interaction. Therefore, to understand learning or development process, this paper focused on investigating social situations in logical connection. Vygotsky emphasized the importance of agency that helps children to proce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