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Teacher Job Stress of the Elementary school

한국교육논단, v.6 no.1, 2007년, pp.113 - 137  

한경진

초록

현대인들은 급변하는 사회 속에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 많은 변화를 가져야하는데 이 과정에서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스트레스가 과도하게 되면 신체적, 정신적 측면에서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교사도 예외일 수 없으며 교사의 스트레스는 교육이라는 직무수행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는 교사용 직무스트레스 척도를 사용하여 경기 북부지역 초등학교 교사 167명을 대상으로 교사의 개인적 변인 (성별, 직위별, 연령별, 학교 규모별)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를 밝히는 데 목적을 두고 설문조사 및 분석을 하였다,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교사들이 경험하고 있는 직무스트레스 요 언을 파악하여 교사의 스트레스 예방을 위한 기초 자료를 마련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causes and levels of teacher job stress. It is very important to study the stressor of teacher job stress because stress has impact on teacher job performance. Especially, some evidence shows that teacher stress is related to teacher burnout and reduces th...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