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교원의 업무시간 실태 분석 및 개선방안 연구
A Study on Teachers’ Time Use and Policy Implications 원문보기

보고서 정보
주관연구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연구책임자 정바울
참여연구자 이성회 , 양승실 , 김병찬 , 김종민 , 김효정 , 서용선
보고서유형최종보고서
발행국가대한민국
언어 한국어
발행년월2014-12
과제시작연도 2014
주관부처 국무조정실
사업 관리 기관 한국교육개발원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de
등록번호 TRKO201500000727
과제고유번호 1105008694
사업명 한국교육개발원
DB 구축일자 2015-04-18

초록

시간은 교사들의 직무와 활동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 가운데 하나이다. 교사들은 정해진 시간표대로 수업, 생활지도, 행정업무, 수업준비, 전문성 신장, 학부모 및 대외 관계 등의 병렬적으로 할당된 다양한 성격의 활동을 일상적으로 수행한다(Hargreaves, 1994). 이러한 업무들을 수행하는 데 있어 시간은 독재자(tyranny)처럼 교사들을 구속할수도 있는 반면 효과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가장 중요한 자원이자 촉진자가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많은 경우 교사들은 시간의 포로처럼 시간 부족에 허덕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Har

Abstract

This study, which targets all teachers at six primary and middle schools, refers to an experimental study to shed light on teachers’ time use status generally through both the quantitative methodology such as time diary and experimental sampling method and the qualitative case research techniques su

목차 Contents

  • 표지 ... 1
  • 머리말 ... 3
  • 연구요약 ... 5
  • 차례 ... 11
  • 표차례 ... 13
  • 그림차례 ... 17
  • Ⅰ. 서 론 ... 19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21
  • 2. 연구 내용 ... 25
  •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 26
  • 4. 본 연구의 한계 및 범위 ... 34
  • Ⅱ. 이론적 검토 ... 37
  • 1. 교사 시간 연구를 위한 개념적 분석틀 ... 39
  • 2. 교사의 시간 활용 및 시간 활용 정책 ... 44
  • 3. 해외 교원의 시간활용과 정책 연구 ... 53
  • Ⅲ. 교원의 시간 활용 실태 양적 분석 ... 59
  • 1. 방법론 소개 ... 62
  • 2. 조사 대상자 및 학교 특성 ... 73
  • 3. 교원의 시간 활용에 대한 실태 분석 ... 83
  • 4. 양적 연구 요약 및 논의 ... 140
  • Ⅳ. 교원의 시간 활용 실태 질적 분석 ... 143
  • 1. 개요 ... 145
  • 2. S초등학교 질적 사례 연구 ... 147
  • 3. H중학교 질적 사례 연구 ... 165
  • 4. 질적 연구 요약 및 논의 ... 178
  • Ⅴ. 논의 및 정책적 제언 ... 181
  • 1. 논의 ... 183
  • 2. 정책적 방안 ... 191
  • 참 고 문 헌 ... 209
  • ABSTRACT ... 215
  • 부 록 ... 221
  • 부록 1 일반설문지, 경험표집법 조사 질문지 개요 ... 223
  • 부록 2 1회 측정 질문지_교사용 ... 228
  • 부록 3 반복 측정 질문_교사 ... 235
  • 부록 4 시간일지(time diary) ... 238
  • 부록 5 정책적 방안 탐색을 위한 교원의 시간 활용 및 개선방안에 대한 설문 결과 제시 ... 239
  • 부록 6 교원의 업무 시간 활용 실태 및 개선방안 분석에 관한 대규모 설문조사 조사지 ... 254
  • 끝페이지 ... 262

표/그림 (119)

연구자의 다른 보고서 :

참고문헌 (25)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