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 중국, 일본의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일본의 전쟁범죄
Japanese War Crimes Represented in History Textbooks Used in Korea, China and Japan

한국교육논단, v.6 no.2, 2007년, pp.141 - 157  

김복영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논문은 한국, 중국, 일본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 나타난 제2차 세계대전 중 일본이 저지른 전쟁 범죄를 탈식민성(the postcolonial)이라는 개념을 통하여 연구하였다. 연구자는 전쟁 중에 일본이 저지른 만행을 남경 대학살, 일본군 위안부, 생체실험이라는 세 가지 범주로 나누었다. 그리고 한국, 중국, 일본의 중학교 역사 교과서 내용 중에서 위의 범주와 관련된 내용을 비교 조사하였다. 그 결과 한국의 역사 교과서는 세 가지 범주를 모두 골고루 다루고 있는 반면에, 중국의 역사 교과서는 주로 남경 대학살을 주요 쟁점으로 다루고 있었다. 일본의 역사 교과서는 위와 같은 전쟁 중의 만행은 전혀 다루지 않고 단지 한국과 중국인들에게 피해를 주었다는 애매모호한 기술로 일관하고 있었다. 따라서 일본의 역사 교과서 왜곡 문제는 상호 이해의 차원에서 다루어야 하는 데, 이때 유용한 개념이 바로 탈식민성(the postcolonial)인데, 이는 일본의 역사왜곡에 대한 대항담론(counter discourse)을 형성하는 유용한 도구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역사교과서는 이러한 대항담론이 담겨 있는 의미 있는 교육자료라고 할 수 있다. 물론 각 나라의 교과서마다 자민족중심적인 서술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기는 하다. 이러한 점에서 학교교육과정에서 중요한 학습자료인 역사 교과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며, 앞으로 역사 교과서에 대한 비교연구를 통해서 상호이해라는 공통분모를 찾는 일이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Japanese war crimes during the World War Ⅱ portrayed in Korean, Chinese, and Japanese middle school history textbooks from the view of the concept of "the postcolonial." The author found three categories of Japanese war atrocities during the war such as the Nanjing massacre, ...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