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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ㆍ중국ㆍ일본 중학교 영어 교과서의 문화내용 비교분석
An Analysis of Cultural Content of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Used in Korea, China and Japan

한국교육논단, v.8 no.3, 2009년, pp.43 - 59  

조정림 ,  김복영

초록

이 연구의 목적은 한국ㆍ중국ㆍ일본 세 나라의 중학교 내용구성과 문화자료, 행동문화 내용, 문화 배경, 다문화 내용, 배려 내용, 공통 주제를 분석하여 문화교육에 적합한지를 연구하고, 이를 통해 세 나라의 교과서가 지닌 문화 관련 내용을 이해하는 데 있다. 세 나라는 각각 세계 공용어인 영어에 대한 국가 사회적인 필요성에 대한 인식과 교육정책에 따라 영어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능력 향상에 대한 우선순위에 있어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언어의 네 가지 기능인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가 골고루 나타나고 있고 문화 내용 면에서도 고른 분포를 나타내고 있지만, 내용의 다양성에서는 부족한 편이다. 중국은 내용 면에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으며, 문화 내용 면에서도 고른 분포를 보이고 있다. 일본은 주로 말하기 기능 위주로 나타나 있고, 내용 면에서 두 나라에 비해 다양성이 부족한 편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ltural content of middle school English textbooks used in Korea, China, and Japan whether the cultural content of the textbooks is appropriate for cultural education. Priorities on teaching four language skills such as listening, speaking, reading and w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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