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 : 쟁점과 과제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in Elementary School : Main Issues and Future Tasks

한국교육논단, v.9 no.1, 2010년, pp.87 - 114  

임정훈

초록

이 연구는 최근 초등학교 현장에 미래 학습세대들을 위한 새로운 형태의 교수매체로 주목받고 있는 디지털교과서가 학교 교실현장에 활용되는데 있어서 제기되고 있는 문제점과 쟁점들을 파악하고, 향후 어떤 방향으로 디지털교과서가 연구․개발되어 실천적으로 적용되어야 하는지를 탐색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초등학교에서의 디지털교과서 활용 수업과 관련하여 도출될 수 있는 주요 쟁점은 크게 교육적 영향력과 교수학습 전략 및 방법 두 가지 측면으로 구분되었는데, 교육적 영향력과 관련하여서는 학습효과성 관련 문제, 인지적 정보처리 문제, 상호작용 및 커뮤니케이션 문제 등이 논의되었으며, 교수학습 전략 및 방법과 관련하여서는 디지털교과서 ‘중심’수업과 ‘보조’수업, ‘모형’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과 ‘활동’ 중심의 교수학습 방법, ‘교수용’ 디지털교과서와 ‘학습용 디지털교과서’, 교실‘내’ 수업과 교실‘밖’ 수업을 연계한 교수학습전략 등이 논의되었다. 끝으로, 향후 디지털교과서의 연구․개발 및 활용에 있어서 고려해야 할 과제들이 몇 가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main issues and future tasks on digital textbook as a new media for the future learning generation in elementary school setting. Main issues related to digital textbook-based instruction were categorized into two aspects: 1) educational impact, 2) teachi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