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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학교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Perception of Social Supports in Middle School Students on School Mal-adjustment Behaviors

한국교육논단, v.9 no.1, 2010년, pp.185 - 205  

이동훈 ,  이정화 ,  이애선 ,  박원모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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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학생 1, 2, 3학년 303명을 대상으로 학생 자기보고(self-report) 자료에 근거하여 중학생이 지각하는 사회적 지지가 학교부적응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회귀분석결과, 사회적 지지원 중 아버지지지와 친구지지가 "학교부적응행동점수 전체" 와 학교부적응 하위영역 중 ‘내재화(정서)문제", "수업 및 학업문제행동", "부모-자녀 관계문제행동", "회피적 또래관계문제행동", "공격적 또래관계문제행동"의 예측변인이었다. 어머니지지는 "부모-자녀 관계문제행동"에서만 예측변인이었다. 선생님지지는 "교사-학생관계 문제행동"에서만 예측변인이었다. "외현화(행동)문제"는 사회적 지지원 중 어떤 지지원도 예측변인이 아니었다. "학교부적응행동 전체"와 ‘내재화(정서)문제", "수업 및 학업문제행동"에서는 아버지지지, 친구지지 순으로, "회피적 또래관계문제행동" 와 "공격적 또래관계문제행동"에서는 친구지지, 아버지지지 순으로, "부모-자녀 관계문제행동"에서는 아버지지지, 어머니지지, 친구지지 순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기초하여 연구의 논의 및 함의가 제시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the perception of supports of middle school students from mother, father, teachers, and classmates on their school mal-adjustment behaviors. For these purposes, student self-reports data from 303 middle school students in Busan-metropolit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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