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광고주 유형, 메시지 유형, 자기 검색도, 관여도가 공익광고의 효과에 미치는 영향
Effectiveness of Advertiser, Message, Self-Monitoring and Involvement in Public Service Advertising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6 no.1, 2001년, pp.116 - 146, 558-560  

남인용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공익광고는 광고의 빈도나 전체 광고비에서의 비중으로 보면 미미한 편이지만 사회적 영향력으로 보면 무시할 수 없는 중요성을 갖고 있다. 사회적 중요성에 비해 그동안의 연구가 미흡했던 공익광고의 광고효과에 관해 3(광고주 유형)X2(메시지 유형) 요인방안의 실험을 실시하였다.

실험에서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광고주 유형, 메시지 유형, 자기 검색도, 관여도와 같은 독립변인이 쓰레기 분리수거 공익광고에 대한 태도, 쓰레기 분리수거 속성신념, 쓰레기 분리수거 태도, 쓰레기 분리수거 의도와 같은 광고효과 관련 종속변인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다.

그 결과 첫째, 공익광고 관련 기구인 공익광고협의회의 광고주 신뢰성이 환경부나 국정홍보처와 같은 정부기관의 광고주 신뢰성보다 높게 나타났지만, 광고효과에 있어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긍정적인 유형의 광고메시지는 낮은 자기 검색도 집단에서, 부정적인 유형의 광고메시지는 높은 자기 검색도 집단에서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쓰레기 분리수거에 대한 광고메시지 유형에 상관없이, 수용자의 관여도가 높을수록 광고효과가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were few studies on the effectiveness of public service advertising, compared with product or general service advertising. And those studies could not fully explain the effectiveness of public service advertising. So, conducting the experiment on the effective?ess of advertiser, message. self-...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