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미디어 폭력의 맥락적 요인(Contextual Factors)이 어린이의 도덕추론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s of the Contextual Factors of Media Violence on the Children"s Moral Reasoning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6 no.1, 2001년, pp.483 - 516, 575-576  

최이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기존의 미디어 폭력의 연구범위를 도덕적 행위와 판단의 근간을 이루는 도덕추론으로 확장하고, 폭력이 묘사되는 구체적인 맥락(보상과 처벌, 폭력의 결과)에 따른 효과를 실험연구를 통해 밝히려 한 것이다. 지금까지 미디어 폭력의 맥락적 요인에 따른 변별적인 효과를 도덕추론의 차원에서 실증적으로 밝힌 연구는 거의 없었다. 검증결과 긍정적 맥락의 폭력물(보상, 피해자의 상해와 고통의 단서 최소화)을 시청한 집단이 부정적 맥락의 폭력물(처벌, 피해자의 상해와 고통의 단서 강조)을 시청한 집단보다 제시된 폭력 딜레마 상황에 대한 도덕추론 수준에 있어서 유의미하게 낮아지면서 이와 연계하여 폭력에 대한 허용도 역시 높아지는 것이 입증되었다. 따라서 미디어 폭력은 도덕적 학습뿐만 아니라 도덕추론과 관련된 스크립트 인출과정에서 역시 그 맥락적 요인에 따라 변별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이 밝혀졌다. 그러나 이러한 경향들은 도덕적 인지발달이론의 핵심변인인 연령과의 상호관계속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즉, 도덕적 인지발달이 더욱 미성숙한 낮은 연령의 어린이일수록 도덕추론과 도덕판단에 있어서 고학년에 비해 내재된 폭력묘사맥락에 더욱 민감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major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effects of contextual factors of media violence on the children"s moral reasoning. So this study was conducted to test the effect of non-violent clip and one non-violent clip for control group. Each violent clips showed an identical act of aggressio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