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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류의 커뮤니케이션 효과 -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한국에 대한 인식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Mass Communication Effects of the "Hanliu" : Impacts of the Chinese"s Use of Korean Cultural Products upon the Attitudes towards Korea and Intention to Buy Korean Products 원문보기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7 no.5, 2003년, pp.5 - 35, 385  

이준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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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소위 ‘한류’에 대해 제기되는 일련의 담론을 평가하기 위해서 한류 현상을 ‘매개된 문화간 커뮤니케이션 효과 과정’으로 보고 이를 검증하려 한다. 이를 위해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소비와 한국인 대인 접촉과 같은 커뮤니케이션 관련 독립변수가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에 대한 평가와 한국 문화에 대한 인식과 이해라는 중개변수를 통해 한류 효과를 유발할 것이라고 모형화했다. 연구모형을 검증하기 위해 북경과 상해에 거주하는 중국인 2017명을 대상으로 면접조사를 이용해 자료를 수입했다. 연구 결과,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이용이 그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로 이어지고, 이러한 평가는 한국에 대한 이해와 동경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리고 중국인의 한국 문화상품 평가, 한국에 대한 이해와 동경, 한국 선진성 인식은 한국에 대한 태도, 한국 문화상품 이용의향, 한중간 호감도 형성 등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다는 것을 발견했다. 연구결과는 전반적으로 연구모형을 지지했다. 하지만 연구결과를 한류관련 담론들과 연관시켜 해석하는 데에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함을 논의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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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is study examines the attitudinal and behavioral consequences of the consumption of Korean cultural products in two major Chinese cities, Beijing and Shanghai. A model of mass-mediated inter-cultural communication effects is suggested to explore the ways in which the Chinese"s consumption of Ko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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