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직간호사의 사회적 지지, 감정노동과 주관적 건강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turnover nurses' social support, emotional labor and subjective health on resilience 원문보기

산업융합연구 = Journal of industrial convergence, v.17 no.1, 2019년, pp.25 - 31  

권명진 (대전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간호사의 잦은 이직은 의료계의 큰 어려움 중 하나로, 본 연구는 이직간호사의 사회적지지, 감정노동과 주관적 건강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연구대상자는 이직간호사 70명으로, 자료 수집은 2018년 11월 1일부터 11월 10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5.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1) 회복탄력성은 업무만족과 주관적 건강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2) 회복탄력성은 사회적지지, 주관적 건강과 유의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p<.05). 3) 회복탄력성에 유의한 영향을 준 요인은 업무만족과 사회적 지지로 그 설명력은 44.1%로 나타났다(F=9.93, p<.001). 간호사의 회복탄력성을 향상시켜 이직을 감소시키고 임상에의 적응력을 높일 필요가 있다. 그러므로 이직간호사의 회복탄력성 향상 중재 시 이러한 영향요인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requent turnover of nurses is one of the great difficulties of the medical profess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effects of social support, emotional labor and subjective health on resilience of turnover nurses.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70 turnover nurses and colle...

주제어

표/그림 (3)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직간호사의 사회적지지, 감정노동과 주관적 건강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 정도를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이직간호사의 일반적 특성과 사회적지지, 감정노동과 주관적 건강이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정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이직간호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이직간호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회복탄력성 향상 프로그램 시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행되었다. 본 연구의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이에 본 연구는 이직간호사의 회복탄력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여 회복탄력성 향상 중재 시 그 기초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시행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정노동이 회복탄력성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감정노동은 자신의 감정에 반하는 감정의 부조화를 경험하는 것으로 개인의 안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간호사의 경우 높은 이직률과 부정적인 심리상태를 야기할 수 있다[7-8]. 이러한 감정노동은 삶의 어려움을 극복하는 회복탄력성에 부정적 영향을 주어 감정노동이 증가하게 되면 심리적 안녕감은 감소하게 되고[9] 결과적으로 회복탄력성도 부정적 영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간호사의 감정노동을 감소시키고 회복탄력성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중재가 필요하다.
회복탄력성이란? 회복탄력성은 다양한 스트레스 상황에서 효율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는 개념으로 회복탄력성이 높은 간호사는 개인이 가지고 있는 내, 외적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어려움을 극복하며 오히려 이를 성장의계기로 삼는 특징을 나타낸다[4-5]. 즉 회복탄력성이 높은 간호사는 어려운 환경을 효율적으로 잘 극복하여 이직의 가능성이 낮아지고 근무 착근도가 향상되는 결과를 나타낼 수 있다.
회복탄력성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는가? 본 연구대상자는 이직간호사 70명으로, 자료 수집은 2018년 11월 1일부터 11월 10까지 이루어졌다. 수집된 자료는 IBM SPSS 25.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유의수준은 .05로 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