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8 no.5, 2004년, pp.270 - 294, 419
박광순 , 조명휘
최근 대인 커뮤니케이션과 매스 커뮤니케이션 기능이 가능한 웹블로그 미디어가 인터넷 이용자들에게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1인미디어’로 지칭되는 웹블로그의 등장으로 인터넷에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공간이 형성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웹블로그에 대한 이용 동기 구조를 발견하고, 발견된 이용동기 요인 간 그리고 이들 요인과 이용행위 요인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아울러 이들 요인이 이용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한 분석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이용동기 구조는 ‘자긍심/정체성표현’, ‘이용의 편리성/사회성’, ‘관음주의’, ‘추억공유’, ‘영상물 게재 및 감상’, ‘상호작용성’, ‘유행성’, ‘경제성’, ‘학습도구’, ‘기록성’, ‘습관’, ‘교제(우)관계/흥미’, ‘현실도피’ 등과 같이 13개의 인자로 구성되었다. 상관관계분석에서는 이용동기 요인 대부분이 상호 관련성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 이용동기 요인과 인터넷 이용시간, 웹블로그 방문 수, 웹블로그 이용기간 등의 이용행위 요인 간 분석에서는 5개의 이용동기 요인만이 이용행위의 특정 요인과 관련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동기 및 이용행위 요인이 이용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분석에서도 대부분의 시청동기 요인은 이용만족과의 관계가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으나, 이용행위 요인은 유의미하지 않거나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Recently, the Web-blog that makes th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and mass one possible is being diffused among internet users. The Web-blog is applied for such all kinds of things related to information as its production, distribution and service and so on. As the Web-blog is utilized, a new space ...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