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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49 no.2, 2005년, pp.84 - 109, 287
윤선희
최근 신데렐라 드라마의 잇단 인기는 텔레비전 제작진들의 웃음을 자아내는 한편, 사회의 다양한 계층으로부터 우려와 비판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신데렐라 드라마에 대한 사회적 담론은 청년 실업 등 어려운 경제 사회적 조건, 우리 사회의 문화적 변화, 신데렐라 드라마 자체의 진화를 포함한 세 가지 요인으로 요약된다. 신데렐라 드라마의 인기 몰이에 대해 여성주의 운동가들의 미디어 비판이 드높고, 언론에서도 신데렐라 심리를 사회 문제로 삼아 보도하기도 한다. 본 논문에서는 여성의 심리를 대변한다는 신데렐라 콤플렉스와 이런 소재의 드라마가 양산되는 사회 현상을 보다 심층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수용자 조사와 함께 텍스트에 대한 면밀한 분석을 시도하였다. 본 연구의 출발이 된 수용자들의 반응을 살펴본 결과 신데렐라 드라마에 대한 사회적 담론이나 비평과는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는 것을 발견했다. 사회적 담론과 수용자들의 반응의 간극을 이해하기 위해 정신분석학 이론을 도입하여 텍스트를 해석하였다. 정신분석학이 신데렐라 드라마를 보다 깊이 있게 이해하는 데 일정한 준거 들을 제공하지만, 수용자들이 반응을 이해하는데 일정한 한계를 보이게 된다, 이에 전통 정신분석학에 문제를 제기하며 새로운 시각을 구성한 페미니즘 정신분석학을 통해 텔레비전 드라마를 새롭게 해석하였다. 페미니즘 정신분석학이 제기한 프로이드 정신분석학의 역전이가 신데렐라 드라마를 둘러싼 사회적 담론과 정신분석학적 텍스트 분석에 그대로 반영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신데렐라 드라마는 여성의 콤플렉스가 아닌 남성에 의해 재구성된 여성적 욕망이며, 이에 억압된 여성적 욕망과 여성적 관계를 재발견하기 위해 크리스테바의 코라를 개념 들로 드라마를 다시 해석하고자 하였다.
Recently, Korean TV dramas have often illustrated cinderella stories, and brought up criticism from diverse sectors of the society. Particularly, feminist activists argue against the commercial use of "cinderella complex" and many people concur with this view. There are three different discourse of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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