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중문화에 나타난 종교적 모티브와 TV 드라마 내러티브의 신화 구조
Religious Themes and Mythical Narratives of Korean Television Dramas

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4 no.2, 2010년, pp.299 - 322, 440  

윤선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첨단 과학과 자본주의가 최고도로 발전한 21세기에 그 어느 때 보다 신화와 종교와 관련된 내용이 대중문화와 미디어를 장식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는 가장 대중적인 장르 드라마에 성경을 전면에 도입하고 있는데, 이 현상을 우리 사회 내면의 문제와 연결하여 보고자 하였다. 최근 인기를 끌었던 TV 드라마 〈에덴의 동쪽〉과 〈카인과 아벨〉을 중심으로 성경과 드라마의 내러티브 구조를 비교 분석하고, 이의 함의를 보다 심층적인 사회 심리학의 맥락에서 설명하였다. 이론적으로는 레비스트로스 문화 인류학을 종교 문제에 대입한 리치의 이론을 중심으로 드라마의 내러티브 분석을 시도하였으며, 이의 보다 심층적 의미 분석을 위해 칼 융의 정신분석학을 도입하였다. 융의 방대한 이론 가운데 특히 집단 무의식 개념을 중심으로 대중매체에 나타난 종교적 모티브의 근거와 우리 사회에 내재한 집단 무의식의 층위를 진단하기 위해 TV 드라마를 사례로 하여 텍스트 분석을 시도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opular culture is currently elaborating mythical narratives more than ever in the 21st century despite the fact that technology and capitalism has been advanced. Ancient myths and the Bible became main sources providing popular culture with stories recently. Korean media are also frequently carryin...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