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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언론학보 =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 communication studies, v.54 no.3, 2010년, pp.206 - 227, 436
김여라
본 연구는 미디어를 통한 신종플루 뉴스 이용 정도가 신종플루 감염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낙인효과(stigma effect) 개념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구체적으로 신종플루 뉴스 이용 정도, 신종플루에 대한 지식, 신종플루에 대한 태도, 신종플루 감염자 이미지, 낙인, 사회적 거리감 간에 인과관계를 연구모형으로 설정하고 구조방정식모델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대학생 460 명이 설문조사에 참여하였다. 연구결과에 의하면, 첫째, 신종플루 뉴스 이용 정도가 높은 이용자일수록 신종플루에 대한 지식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신종플루에 대해 더욱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으며, 신종플루 감염자에 대한 이미지가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신종플루 지식은 신종플루 감염자에 대한 낙인 인식에 유의미한 영향을 나타내지 않았고, 신종플루에 대한 부정적 태도와 감염자 이미지는 신종플루 감염자에 대한 낙인 인식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신종플루 감염자 낙인 인식은 신종플루 감염자에 대한 사회적 거리감에 정적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d the relationships between exposure on media information of Influenza A(H1N1) and social distance against the Infected based on stigma effect. Specifically, this research tried to find out causal relationships among exposure to media information of Influenza A(H1N1), knowledge, 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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