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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글로벌 기업의 화상회의 활용에 관한 기초연구 - 글로벌 기업 LG, Samsung을 중심으로
A Fundamental Study on Video Conference Usage in the Global Companies : focused on Global Enterprise Samsung & LG

비서학 논총= Journal of secretarial studies, v.18 no.1, 2009년, pp.123 - 140  

정유경 ,  황혜진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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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세기는 정보통신 산업이 발달하여 1인 1PC의 유비쿼터스 시대가 되었고, 기업은 글로벌화와 더불어 빠른 의사결정과 비용절감이라는 과제를 동시에 해결할 수 있는 화상회의를 도입하였다. 국내에서는 LG, 삼성, 포스코, 현대 등 제조업, 기간산업 중심으로 화상회의를 도입하여 글로벌 업무효율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으나 화상회의 자체에 대한 학문적 연구가 전무하여 화상회의에 대한 기초연구가 요구된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세 가지로, 첫째 글로벌 기업의 화상회의 인식과 사용실태의 조사, 둘째, 국외 국내간의 기업 내외적인 회의 수단으로서 화상회의의 만족요인 및 불만족 요인 파악, 셋째, 글로벌 기업들의 전 세계와 국내에 퍼져있는 각 지점 간 의사소통 수단으로서 화상회의의 국외 및 국내의 효율적인 활용안 제시를 기초로 한다. 연구 대상은 LG그룹과 삼성그룹의 임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 및 심층 면대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로는 첫째, 화상회의의 사용 실태 파악으로 현재 시설 수가 부족하며, 시설의 수준 또한 글로벌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또한 국내/국외 회의에서는 국내 회의보다 국외 회의에 화성회의가 활용되고 있다. 둘째, 국내/국외간 화상회의의 만족요인과 불만족요인은 거의 동일하게 나타났다. 셋째, 효율적인 활용방안의 제안 분석결과는 국내/국외 화상회의에서 네 가지 요인의 개선으로 나타났다. 즉 화상회의 설비관련, 화상회의 품질관련, 화상회의에 관한 홍보/교육관련, 전사적 차원 관련으로 나뉜다.

본 연구는 글로별 기업의 화상회의 활용 연구에 대한 기초 자료로서 국내 글로벌 기업의 화상회의 활용 실태를 바탕으로 하여 화상회의의 기업내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화상회의 불만족 요인과 만족요인을 밝혀내며, 글로벌 기업 내 화상회의 활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의의를 찾을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lobalization has driven business across international boundaries. As such cross-nation business requires communication, video conference has become a core business tool in the global business world. However, research on video conference usage is scarce, yet video conference is a mandatory communic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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