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폭풍의 언덕』의 분열
The Ruptures of Wuthering Heights

신영어영문학 = The New studies of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no.23, 2002년, pp.100 - 115  

최대해

초록

에밀리의 『폭풍의 언덕』은 비록 다양한 내레이터들과 함께 복잡한 줄거리를 가지고 있어 얼핏 보기에 매우 산뜻하게 구성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자세히 검토해 보면 서술층에 균열이 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균열은 그 나름대로의 독특한 방식대로 이야기를 전개하도록 선택된 내레이터들에 그 원인이 있다. 그리고 그것들은 궁극적으로 소설 그 자체를 분열시키려는 작가의 견해의 한 부분을 드러내기도 한다.

『폭풍의 언덕』의 서술은 언쇼우가 고아 히스클리프를 데리고 리버풀로부터 집에 돌아오던 1769년부터 1802년 가을까지 33년동안 언쇼우와 린튼 두 집안에서 3대에 걸쳐 벌어진 사건들을 대체로 연대기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많은 내레이터들 가운데 록우드와 엘렌딘의 이야기는 이 소설에서 많은 다른 인물들에 대한 다양한 설명과 함께 밀접하게 짜여지고 있다. 그런데 자세히 살펴보면, 멀리서 볼 때 유리처럼 매끄럽게 보이던 것이 균형의 환상을 깨뜨리는 무수한 잔물결들로 부서지는 것을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는 잔잔한 호수의 표면처럼 그 이면의 혼란스런 긴장을 엿볼 수 있다. 비록 소설의 마지막 부분에 가서 집안의 평화와 질서를 되찾는 캐디와 헤어튼 사이의 만족스런 조화가 나타나긴 하지만 해결되지 않은 많은 갈등, 의심, 불신 등으로 모든 인물들이 파괴와 분열을 느끼고 있다. 근본적으로 이러한 부정적 요소를 소설에 야기시키는 주요 원인은 어머니의 부재이다. 여기에는 어쩌면 작가인 에밀리 자신을 버린 어머니에 대한 분노가 작용했는지 모른다. 헤이튼과 캐디가 막 결혼하려 하는 끝 부분에서조차 그 갈등이 해결되지 않고 분열적 패턴으로 남는 것도 그 분노를 확인시켜 준다.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