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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르그송과 프로이트의 무의식 개념은 의식(이성) 중심적 세계관과 대립한다. 그래서 그들의 무의식 개념은 자연스럽게 유사한 점들을 가칠 수 있다. 먼저 그들에게서 무의식은 의식으로 한정된 정신 존재가 아니며 신체적 존재도 아니다. 그것은 의식에 대해 잠재적인 상태로 있고, 그 내용들은 모두 보존된다. 그리고 인간의 의식은 그 스스로 있는 것이 아니라 언제나 무의식의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그들의 무의식 개념은 많은 점에서 차이난다. 프로이트에서 무의식의 잠재성이 심리학적 차원에서 논의된다면, 베르그송에서는 존재론적 차원에서 논의된다. 그래서 프로이트가 성적 본능과 자아 본능과 같은 개별화된 무의식 내용들을 논의한다면, 베르그송은 개별화되지 않은 과거 전체로서의 무의식, 즉 존재론적인 의미를 갖는 무의식을 논의한다. 또한 프로이트에서 무의식이 전의식의 재료들을 통해서 의식에 나타난다면, 베르그송의 무의식은 그 스스로 존재자를 산출하듯이 현재의 의식에 나타난다. 그래서 프로이트의 무의식은 언제나 의식에 나타난 것을 가지고서 해석해야 파악할 수 있지만, 베르그송의 무의식은 본성상 다른 현재의 의식 내용을 뛰어넘어야만, 즉 형이상학적인 태도를 취해야 파악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차이는 결국 무의식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해석’과 무의식의 ‘형이상학의 대립’으로 귀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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