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바흐찐의 국내수용에 관한 비판적 고찰(2) - 카니발 이론을 중심으로
A Critical Study of How M. Bakhtin"s Theory Had Affected the Korean Literary Works 원문보기

노어노문학 = Korean journal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v.18 no.3, 2006년, pp.213 - 242  

이은경 ,  유재천

초록

본 논문은 현재까지 국내 연구논문들에서 다룬 카니발 이론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주로 국문학도들에 의해 이루어진 바흐찐 이론의 우리 문학작품 적용을 중심으로 카니발이론에 대한 인식이 제대로 이루어졌는가를 살펴봄으로써 연구의 문제점과 향후 연구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바흐찐의 카니발이론은 문화의 생명력을 바탕으로 근대적 삶의 방식에서 파생한 많은 문제점과 모순을 극복하기 위한 모색으로 대두되었다. 1980년대부터 국내문학에도 바흐찐의 이론이 소개되면서 활발하게 수용되기 시작한다.

대화이론과 달리 카니발이론은 그로테스크와 웃음 등 상대적으로 명확한 이해 속에 국내 리얼리즘 문학 연구에 박차를 가할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문학이외의 시, 마당극, 의학, 스포츠학 등 다양한 분야로 폭넓게 적용되면서 문화라는 거대한 틀 내에서 출발된 이 이론은 미술의 콜라주처럼 작품 속에 삽입된 상이한 문체, 각기 다른 계층간의 언어, 서로 다른 입장의 관객과 배우를 잇는 언어, 몸짓과 손동작으로 나타내는 언어 등으로 재해석되기에 이른다. 이것은 바흐찐 이론이 탈근대적인 문학이론이라는 것을 뒷받침하는 것이며, 단선적인 작품 연구에 그치지 않고 작가의 언어와 시대의 언어, 배경과 역사 등등에 주목하며 문학외적인 것들이 문학으로 들어와 다양한 장르의 공존과 어우러짐이 가능하다는 것을 바르게 인식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마당극이라는 우리만의 문화적 창조물에 바흐찐 이론을 적용시켰다는 점은 상당히 흥미롭다. 스포츠와 접목시켜 몸을 하나의 우주, 세계로 보고 그 안에서 카니발이론이 적용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도 흥미로운 사례이다. 국문학 연구의 한 방법론으로서 바흐찐 이론을 도입한 여러 논문들의 흥미로운 시도는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지만, 한정된 시대와 제한된 작가 연구에 그치는 점에서 아직도 무한한 연구 과제를 남기는 것이다.

바흐찐에게 있어 축제는 끊임없이 변화하고 생성하는 세계의 생산성과 역동성을 포착하는 개념이자, 지배적이고 공식적인 문화와 이데올로기에 대립되는 민중적 웃음의 유산이다. 카니발은 현실 세계의 규범과 위계를 교란하고 전복시킨다는 점에서 해방적이며 유토피아적이자 긍정적이기까지 하다. 축제의 사상적, 문화사적 함의를 재평가하는 카니발이론이 국내문학에서 김유정의 비속어와 김소월의 대화적 언어지향, 김지하의 말장난, 구어, 비어, 그리고 김혜순이 언급하는 몸-카니발적 공간으로 해석되고 이해됨으로 탄력적으로 적용가능한 문학이론임을 다시금 재확인할 수 있다.

이처럼 바흐찐은 국내의 문학연구에 있어서 뿐 아니라 다양한 학문 분야에서 분석의 틀로 적용되어왔지만, 바흐찐 이론이 주로 영미권을 통해 재해석되어 들어온 결과, 상당부분 영미적 해석과 시각으로 흡수된 오류들이 발견된다. 용어상의 불일치와 단편적인 부분만을 인용한다든지, 혹은 이미 적용된 사례들을 계속적으로 반복하다보니 일부분 겹쳐지는 시각이 많거나 연구자들 간에도 전혀 다른 용어로 이해되는 것을 볼 수 있다. 최근 바흐찐의 러시아어원본 번역이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중역을 통해 이루어진 연구에서 자주 반복되었던 오류를 바로잡고 앞으로 향후 연구 활로를 모색할 필요가 있으며, 좀 더 다양한 장르와 영역에서 바흐찐 이론의 적용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