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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노어노문학 = Korean journal of Russian language and literature, v.22 no.3, 2010년, pp.469 - 488
함영준
대중문화의 시대에서 본고는 무엇보다 소비에트 러시아 대중문화와 서구 유럽적 대중문화 이해의 차이에서 시작한다. 만일 서구의 대중문화가 엘리트문화의 대척점으로서 문화라면 러시아의 대중문화는 관제 공식문화의 대척점으로 이해될 수 있다. 그리하여 러시아 소비에트에서는 서구와는 다르게 대중문화가 엘리트 문화화 한다는 아이러니를 발견할 수 있다.
이러한 측면에서 70년대에서 90년 소비에트 붕괴전까지 대중문화의 총아였던 러시아 작가주의 노래 즉, 바르드 현상과 러시아 록 음악의 현상을 중점적으로 밝혀본다. 특히 이 두 장르의 대표적인 인물들이 고려인 출신이었던 율리 김과 빅토르 최였다는 점은 향후 고려인 문화 연구에 중요한 시발점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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