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8 no.2, 2009년, pp.259 - 278
김정주
본 연구는 자연체험활동이 유아의 호기심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자연은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공생공존의 대상임을 인식시키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G시에 위치한 S유치원과 M유치원의 만 5세아 2학급의 원아 총 40명을 임의로 선정하였다. 자연체험활동은 자연속에서 직접적인 체험활동으로 이루어졌으며 관찰대상은 생활주제와 연관된 활동을 선정하여 자연스럽게 교육과정과 연결시켰다. 자연체험활동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이수남(2001)이 사용한 호기심검사와 윤기연(2008)이 사용한 자연친화적 태도검사를 사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t검증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자연체험활동을 실시한 실험집단의 유아들이 비교집단의 유아들에 비해 호기심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높은 향상을 보였다. 특히 호기심의 하위영역 중, 탐색행동이 높게 나타났으며, 자연친화적 태도의 하위영역 중, 동ㆍ식물에 대한 관심과 애호가 높게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자연과 인간과의 관계를 이해하게 되고 자연은 유아들에게 배움의 장소로서 교육적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By comparing the effects of nature experiential activities on young children"s curiosity and nature-friendly attitude, as an object indispensable for human beings existence. The research has been conducted with 40 children aged five attending S and M kindergartens in G city as the subjects. The natu...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