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9 no.1, 2010년, pp.1 - 21
임은정
본 연구는 교사의 관찰 부담을 줄이고, 관찰 자료를 지속적으로 가정과 공유함으로써 유아의 발달을 조력하기 위한 체크리스트 개발을 위하여 수행하였다. 사립유치원 4곳, 국공립어린이집 1곳 등 총 5개기관의 358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해당 기관의 담임교사가 직접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통하여 문항의 양호도, 체크리스트의 타당도, 체크리스트의 신뢰도 등 세 가지 측면으로 검증하였다. 첫째, 문항의 양호도를 살펴본 결과 평균은 2.66에서 4.49 사이에 분포되었으며, 표준편차는 .68에서 3.12까지 분포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 평가 체크리스트를 통한 상․하위 집단 간 점수 차이도 모든 문항에 대해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p< .01). 둘째, 내용 타당도를 위하여 현직교사와 전문가에게 도구의 하위영역, 내용, 적합성 등을 검토 받았다. 또한 평가 문항별 구인타당도를 살펴보기 위하여 각 문항별로 총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92개 모든 문항에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문항의 신뢰도를 살펴본 결과 전체의 Cronbach α 계수는 .96으로 신뢰도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의 발달영역 전반에 대한 실제적이며 포괄적인 유아 관찰 체크리스트는 유아교육 현장에서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이 기대된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velop the observation checklist for young children in order to help teachers" observation to check status of whole personal development whose children aged 3, 4, and 5, and use for objective parent consulting materials. We developed evaluation items, which consist ...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