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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어린이미디어연구 = Korean journal of children's media, v.9 no.2, 2010년, pp.93 - 112
임자영 , 이대균
본 연구는 만 5세 남아들의 싸움놀이가 어떤 의미를 갖는지 분석해 보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5개월간 자유선택활동 시간과 바깥놀이 시간에 만 5세 남아들의 싸움놀이를 참여관찰을 통해 질적 연구하였다. 그 결과 만 5세 남아들의 싸움놀이가 갖는 의미는 크게 세 가지로 정리되었다. 만 5세 남아들의 싸움놀이는 ‘문제 해결 연습의 기회’, ‘또래집단놀이 참여전략 습득’, ‘『가짜로』와 『피식웃음』으로 합의된 안전보장’의 의미가 있었다. 즉, 싸움놀이는 갈등 지뢰밭이고 또래관계 맺기의 어려운 과정이 있으며,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지만 이를 긍정적인 요소로써 전환하고 적용하는 방안을 고안할 것을 제안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meanings of five years old boys" combat play. A private kindergarten located in B city participated in this study. And the sample consisted of 15 preschoolers. The study lasted for approximately five months. The data were collected via participation 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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