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부모가 인식하고 있는 일상적 바깥놀이 실태 분석 (경기도를 중심으로)
An Analysis on the Current Status of Daily Outdoor Play Parents Recognize (Focused on Gyeonggi-do)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7 no.12, 2017년, pp.461 - 472  

김용숙 (중부대학교 유아교육과) ,  윤희봉 (중부대학교 초등특수교육과) ,  유지은 (서울한영대학교 유아특수재활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경기도 K시의 부모가 인식하고 있는 일상적 바깥놀이의 실태를 분석하여 바깥놀이의 질적 환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 부모 2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으며, 바깥놀이 관련 선행연구의 내용을 바탕으로 재구성 한 후 유아교육전문가 3인의 협의 하에 수정 보완하였다. 회수된 설문지는 SPSS 20.0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에 바깥놀이터에 대한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바깥놀이 현황에서는 부모들은 바깥놀이에 대해 필요한 시간은 1-2시간, 형태는 "숲 놀이터"이며, 이를 통해 "재미"를 느끼고, 사회성 발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오고가는 길에 차량의 위험" 으로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었다. 둘째, 바깥놀이 실태에서는 집 주변에 대부분 바깥놀이는 "아파트 단지 내에 설치되어 있는 놀이터"이었으며, 대부분 엄마와 함께 놀이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바깥놀이에 대해 만족하지 못하였으며, 이유는 관리의 소홀함과 호기심과 모험심을 자극할 말한 놀이 시설이 없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부분 바깥놀이 보다는 집안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었으며, 특히 게임 또는 TV 시청인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바깥놀이의 개선점으로 영역은 "계절별로 이용할 수 있는 시설 확대", 형태는 "안전을 강조한 놀이터", 공간형태는 "놀이 공간"이며, 안전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주변 차량 통제 및 위험물 관리"를 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영유아 바깥놀이에 대한 이해를 확장하고 관련기관 및 연구에 논의를 제공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ze the current status and condition of children's playgrounds in K which parents recognize as in Gyeonggi-do and provide basic data for the qualitative environment for daily outdoor play of young Children. To do so, a survey of 269 parents living in Gyeonggi-do w...

주제어

표/그림 (16)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경기도 K시의 부모가 인식하고 있는 일상적 바깥놀이의 실태를 분석하여 바깥놀이의 질적 환경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며, 이를 위해 부모 26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하였다. 연구 문제에 의거하여 논의 및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부모가 인식하고 있는 바깥놀이에 대해서는 시간, 형태, 놀이의 중요성, 영향, 위험한 요인에 대해 살펴보았다. 바깥놀이 시 필요한 시간으로 ‘1-2시간’이 적합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는 바깥놀이를 통해 사회성에 어떠한 영향을 받는가? 유아는 바깥놀이를 함으로써 자연 속에서 자신의 오감을 이용하여 보고, 듣고, 주무르고, 만져보면서 다양한 감각경험과 학습경험을 한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유아들과 같이 어울려 놀면서 여유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이는 유아들의 사회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1]. 즉, 바깥놀이는 유아의 신체, 사회, 정서, 인지, 언어 발달에 있어 많은 교육적 가치를 가지고 있고 전인적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유아는 어디서 놀이를 하는가? 유아는 놀이를 하고자 하는 욕구가 생기면 실내, 실외를 구별하지 않고 어느 곳에서나 놀이를 한다[3]. 바깥놀이 공간은 실내공간보다 넓기 때문에 유아에게 자유로운 탐색의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하고 유아들이 자신의 목적에 맞추어 환경을 융통성 있게 활용할 수 있다.
유아는 바깥놀이를 함으로써 어떤 것을 경험하는가? 유아는 바깥놀이를 함으로써 자연 속에서 자신의 오감을 이용하여 보고, 듣고, 주무르고, 만져보면서 다양한 감각경험과 학습경험을 한다. 또한 다양한 연령대의 유아들과 같이 어울려 놀면서 여유로운 인간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이는 유아들의 사회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2)

  1. 하정연, 조채영, "일본 유아교육기관의 바깥놀이 운영실제에 관한 사례연구: 자유보육기관을 중심으로," 영유아보육연구, 제8권, pp.45-67, 2002. 

  2. 신동주, "유치원의 실외 놀이 활동 실태 및 교사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6호, pp.299-325, 2004. 

  3. 이명덕,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 실외놀이 운영실태 및 교사의 인식,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4. 임재택, 김은주, 하정연, 권미량, 조채영, 생태유아 교육 프로그램, 서울: 공동체, 2008. 

  5. 이기숙, 신동주, 엄정애, "서울시에 위치한 아파트 단지 내 실외 어린이 놀이터 현황 및 실태분석," 교육과학연구, 제37권, 제2호, pp.159-185, 2006. 

  6. 김현정, 우리나라 유아의 일상생활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7. 김선미,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남녀 아동의 자아 존중감과 또래 괴롭힘 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8. 이영미, 유아의 일상생활, 자녀양육과 어머니 양육효능감과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1. 

  9. 송민영, "부모와 자녀의 세대별 유아가 일상생활 변화에 대한 고찰," 생태유아교육연구, 제4권, 제1호, pp.23-46, 2005. 

  10. 임재택, 하정연, 조채영, 선생님! 바깥놀이 해요, 서울: 양서원, 2002. 

  11. 김인숙, 유치원의 실외놀이 시설 설비실태와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공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12. 김정원, 최은영, 김경본, "상상놀이터 그리기를 통해 나타난 유아의 실외놀이터와 놀이시설에 대항 이미지,"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4권, 1호, pp.189-211, 2010. 

  13. 권연정, 유아교육기관 실외놀이에 대한 어머니 인식 연구, 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4. J. J. Wang, 한국과 중국 부모의 유아 바깥놀이에 대한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15. 이미옥, 가정어린이집 영아의 실외놀이에 대한 어머니 인식 및 요구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16. 이명희, 누리과정에 기초한 유치원 바깥놀이에 대한 학부모의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17. 정경란, 실외놀이에 대한 어머니의 인식과 가정에서 실외놀이 실행이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18. 박미혜, 어린이집 실외놀이 시설실태 및 실외놀이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비교, 진주산업대학교, 벤처창업대학원, 2009. 

  19. 차유미, 어머니들이 구성하는 바깥놀이의 의미,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20. 김정연, 가정에서의 유아 실외놀이 실태 및 부모의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1. 정수영, 생태지향 유아교육에 기초한 바깥활동 실태 및 인식,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2. 배하영, 바깥놀이가 유아들에게 주는 교육적 의미,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6. 

  23. 임재택, 생태유아교육개론, 경기: 양서원, 2005. 

  24. 이경미,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가 경험하는 하루일과에 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5. 조성은, 만5세 유아 바깥놀이의 효과적 운영에 관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2. 

  26. 유영은, 생활주제에 따른 예술 활동 중심의 협동적 바깥놀이가 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창의성, 정서지능에 미치는 영향,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15. 

  27. 이명덕, 유아교육기관 유형에 따른 유아 실외놀이 운영 실태 및 교사의 인식,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28. 김성옥, 생태중심 유아교육에 대한 교수, 원장 및 교사의 인식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29. 이숙재, 이봉선, "실외놀이에 대한 교사의 역할 인식과 실제 행동과의 관계," 교육연구, 제34권, pp.1-23, 2000. 

  30. 한보라, 누리과정에 기초한 바깥놀이 실태 조사 연구, 고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3. 

  31. 경찰청, 통학차량 신고 현황 통계자료, 2010. 

  32. 전수경, 어린이집 영아반 실외놀이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3. 정은주, 가정보육시설에서의 실외놀이 운영현황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34. 김정희, 만 3세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행연구, 강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5. 

  35. 유정선, 서울시 사립유치원의 실외놀이 실태와 교사의 인식,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 

  36. 김희정, "유아교육기관 귀가 후 유아의 일과 실태 분석: 광주,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5권, 제3호, pp.293-311, 2010. 

  37. 김진금, 실외놀이터 바닥에 따른 유아의 바깥놀이 경험에 관한 연구: 고무바닥과 모래바닥을 중심으로, 부산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1. 

  38. 류진순, 실외놀이터의 질적 수준에 따른 유아의 실외 상상놀이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3. 

  39. J. Sutterby and J. Frost, "Creating play environments forearly childhood: Indoors and out," Handbook of research onthe education of young children, New York; Routledge, pp.305-321, 2014. 

  40. 이상은, 유아교육기관의 실외놀이 활성화를 위한 기초조사 및 프로그램 개발, 덕성여자대학교, 박사학위청구논문, 2007. 

  41. 강은영, 유치원의 바깥놀이 활성화를 위한 참여적 실행연구, 가천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17. 

  42. 김재숙, 임미혜, 김선희, 김혜경, 배선미, 유아교사를 위한 실외놀이, Guide Book, 서울: 정민사,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