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지식경영시스템 사례연구 - 은행과 교직분야를 중심으로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A Case Study of Bank and Teaching Profession Field

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4 no.1, 2008년, pp.63 - 80  

왕경수 ,  김현영

초록

KM은 기업조직의 생존과 발전을 위한 경영 패러다임으로 부각되고 있으며, KMS는 KM을 지원하는 핵심도구이다. 이러한 KMS의 구축 및 운영은 조직과 구성원의 적응력, 생존 및 진보를 위한 역량을 키우는데 있어 핵심사항이기 때문에 기업을 포함한 전 분야에서 그 중요성이 크다. 그리고 이러한 KMS는 조직의 업무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본 연구에는 조직의 업무특성이 반영된 KMS 사례를 살펴보고, 타분야의 KMS사례와 비교하고 특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은행과 교직분야의 KMS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KMS는 지식포털로서 지식과 정보를 효율적으로 하나로 연결하였다. 그러나 지식저장소로서의 역할, 화면의 구성, 전문가 관리 측면에서 차이를 보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KM(Knowledge Management) is the management paradigm for the survival and development of an enterprise.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 is a core tool which supports KM. KMS construction and its operation are the core element for the flexibility, survival, and progress of organization and its member...

주제어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