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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 리더십 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Leadership Program for the Gifted

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5 no.1, 2009년, pp.45 - 70  

김회용 ,  박수홍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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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가 공동의 목적과 목표를 위해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영재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를 토대로 영재리더십을 ‘영재 개인이나 공동체의 비전을 구성원들과 함께 창출해 내어, 그러한 비전을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안내하여 이끌어 주는 과정’으로 정의하였고, 자기관리리더십, 타인배려리더십, 협력적 문제해결 리더십을 영재리더십의 주요소로 설정하였으며,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영재리더십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기관리리더십의 하위역량으로 자기 진단능력, 개인비젼생성 및 실현능력, 자기관리능력, 타인배려리더십의 하위역량으로 공감적 의사소통능력, 갈등관리능력, 비젼공유능력, 협력적 문제해결 리더십의 하위역량으로 타인과 함께하는 능력, 실제적 문제해결 능력, 효율적 의사결정 능력을 설정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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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re has been an amounting interest and subjects in gifted education in recent years as a number of studies dealt with the 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programs. However, leadership program area remained as a low profile in developing educational programs and materials that meet the varying cu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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