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사고개발 = Korean journal of thinking development, v.5 no.1, 2009년, pp.45 - 70
김회용 , 박수홍
영재가 공동의 목적과 목표를 위해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지덕체를 겸비한 사회지도자가 될 수 있도록 영재리더십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관련 연구를 토대로 영재리더십을 ‘영재 개인이나 공동체의 비전을 구성원들과 함께 창출해 내어, 그러한 비전을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도록 배려하고 안내하여 이끌어 주는 과정’으로 정의하였고, 자기관리리더십, 타인배려리더십, 협력적 문제해결 리더십을 영재리더십의 주요소로 설정하였으며,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통해 영재리더십 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였다. 자기관리리더십의 하위역량으로 자기 진단능력, 개인비젼생성 및 실현능력, 자기관리능력, 타인배려리더십의 하위역량으로 공감적 의사소통능력, 갈등관리능력, 비젼공유능력, 협력적 문제해결 리더십의 하위역량으로 타인과 함께하는 능력, 실제적 문제해결 능력, 효율적 의사결정 능력을 설정하여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There has been an amounting interest and subjects in gifted education in recent years as a number of studies dealt with the development of gifted education programs. However, leadership program area remained as a low profile in developing educational programs and materials that meet the varying cur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