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사이버 커뮤니케이션 학보, v.26 no.2, 2009년, pp.5 - 37
권호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대학 학생들의 수업 질문답변 게시판 활용에서 나타난 상호작용 정도와 내용이 그들의 학업성취도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기존 대학의 학업 시스템과는 다르게 인터넷으로 수업이 이루어지고 거의 모든 피드백이 온라인상에서 이루어지는 사이버대학은 면대면 커뮤니케이션보다는 온라인을 통한 상호작용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또한 각각의 수업에 개설된 질문답변 게시판은 학생들의 학습참여, 새로운 정보획득, 교수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유용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다. 따라서 수업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질문답변 게시판을 내용분석기법을 이용해 분석하고 학생들의 상호작용 정도와 메시지의 내용 등이 그들의 학업성취도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은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서울소재 K 사이버대학교에서 2004년 1학기부터 2008년 1학기까지 개설된 수업 중 임의로 42과목을 선정하고 그 과목들을 수강한 학습자들의 학점, 게시판 상호작용 정도, 질문답변 게시판 게시물 내용을 분석대상으로 삼아 빈도분석, 평균차검증(t-test), 일원변량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빈도분석과 t-test결과, 수업 질문답변 게시판에서의 상호작용 정도는 아직 그리 높지 않지만, 게시판에 참여하는 학습자가 비참여자보다 학업성취도에 긍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게시판 메시지의 유형을 내용분석기법을 통해 세 가지로 분류하고, 글 내용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실시한 일원변량분석 결과, 수업내용과 직접적 연관성을 가진글을 많이 올린 적극적인 학습자일수록 학업성취도에 더 많은 긍정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들을 종합하면, 수업 질문답변 게시판을 통한 양적 상호작용 행위의 증가와 더불어 수업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내용의 글을 게시하는 상호작용 행위의 증가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와 긍정적으로 밀접한 연관성을 가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differences of student interactivity or participa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cyber university. To analyze this relationship, 2,270 students and 729 message data were collected from one of 17 cyber universities. The results o...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