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여성 성장소설에 나타난 가족서사의 재구성 - 아버지 부재(不在) 모티프에 대한 서사적 대응방식을 중심으로
The reorganization of family narrative in women"s initiation stories

國際語文 = Korean language and literature in international context, v.44, 2008년, pp.407 - 434  

정혜경

초록

본고는 주로 자기 파멸의 욕망이나 가족의 해체를 보여주었던 기존의 여성성장소설과는 달리 ‘가족 서사의 재구성’을 보여주는 2000년대 여성 성장소설을 주목하였다. 공지영의『즐거운 나의 집』(푸른숲, 2007), 윤성희의『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거기, 당신』, 문학동네, 2004), 김애란의『달려라, 아비』(『달려라, 아비』, 창비, 2005)는, 주로 결혼을 전후한 여성이 주인공이었던 기존 여성소설과는 다르게, 10-20대에 속한 여성인물이 등장하여 가족삼각형의 각 꼭짓점을 관계 속에서 변형시키는 다양한 서사적 대응 방식을 보여줌으로써 위계적인 오이디푸스 구조에 저항하면서 가족 서사를 재구성하려는 움직임을 드러낸다.

공지영의『즐거운 나의 집』에서 성장의 목표는 ‘위녕’의 타자성, 즉 고아의식과 비정상성을 극복하는 것이었다. 규범적 질서 혹은 경직된 이성(理性)이 강력하게 작용하는 아버지의 세계를 부정하고, 늘 열등하거나 혼란스러운 것으로 여겨졌던 감성, 감정, 유머, 열정 등을 복원하는 ‘엄마’의 세계를 준거로 하여 ‘나’는 모계 중심의 가족에서 ‘긍정’의 철학과 ‘공감’의 윤리를 확보한다.

윤성희의『유턴지점에 보물지도를 묻다』에서는 부모의 죽음이라는 불가항력적인 현실과 일상화된 불행에 대응하기에는 무력한 개인들이 목적지향성과 혈연의식을 벗어나 연대를 형성함으로써 성장을 이룬다. 불합리한 현실을 생의 조건으로 수용하고 고통과 슬픔을 ‘유희화’하는 생존 전략을 공유함으로써 그들은 일종의 ‘느슨한 수평적 공동체’를 형성한다.

김애란의『달려라, 아비』에서는 아버지의 부재를 상상적 현존으로 바꾸어 놓는 행위를 통해 자신의 ‘존재 증명’을 성취하며 성장한다. 이렇게 재구성된 가족서사는 외형상으로는 여전히 가족삼각형의 틀을 가지고 있지만, 아버지를 ‘작은 웃음의 소년’으로 포용함으로써 권력적인 가장을 중심으로 하는 기존의 가족서사와는 다른 길을 간다.

아버지 부재에 직면한 여성인물이 타자로서의 시련을 ‘축제화’하는 ‘긍정과 공감 / 놀이 / 상상’의 방식으로 성장을 성취하는 것은, 위계적인 오이디푸스구조 바깥을 욕망하는 시도 혹은 가족 서사의 재구성이라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focuses on latest women"s initiation stories showing reorganization of family narrative in contrast to the previous ones. In『My sweet home』written by Kong Jeeyoung, the goal of development is to overcome consciousness of orphan and abnormality. ‘Winyoung’ grew up by identifying with the m...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