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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V드라마 <마인>의 여성주의 서사 - 가부장제 클리셰의 파기와 질서의 전복 -
The Feminism Narrative in TV Drama : Breaking the Cliché and Overturning the Order of the Patriarch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21 no.11, 2021년, pp.268 - 280  

김미라 (서울여자대학교 언론영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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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TV 드라마 <마인>을 대상으로 이 드라마가 최근의 여성주의적 요구를 수용하고 실현해 나가기 위해 어떤 서사 전략을 사용하는지 분석하였다. 그 결과 가부장제가 견고한 재벌가를 배경으로 부계 혈통인 아들이 아닌 두 며느리를 서사의 주체로 호명하고, 이들이 가부장제 질서에 도전, 사건 해결의 주체가 되어 가는 과정을 그리며 기존 가부장제 드라마의 클리셰를 파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에서 남성들의 권력이 거세되고 대리인 역할을 해왔던 여성들이 희화화됨으로써 젠더 권력이 전도되었다. 또한 기존의 친모-양모, 동서 간 등 여성 간 갈등 구조의 인물관계를 파기하고, 이들 간의 끈끈한 연대를 통해 부계 혈통주의를 상징하는 남성을 단죄하고 진정한 '나의 것'을 찾아가는 결말을 통해 가부장제 질서를 전복하며 두 가지 성취를 일궈낸다. 하나는 가부장제의 원형인 부계 혈통의 아버지가 아닌 양모와 친모가 아이의 공동양육을 하게 됨으로써 비혈연 모계가족의 가능성을 제시한 점이다. 다른 하나는 부계 혈통으로 승계되던 재벌가의 후계 자리가 장자나 부도덕한 아들이 아닌 레즈비언 며느리에게 승계됨으로써 가부장제가 고수해온 이성애 중심의 '정상가족' 이데올로기를 전복했다는 점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sed the narrative strategies in TV drama utilized in order to support the recent feminism movements. The analysis revealed that this TV drama breaks away from the clichéd patriarchal drama series. It portrays the main characters are not the sons but the two daughters-in-law, ...

주제어

표/그림 (2)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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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제작진들 스스로 ‘여성주의 서사’로 명명한 드라마 <마인>의 서사 분석을 통해 기존 가부장제 드라마의 인물, 인물 구도 등 전형적인 클리셰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떤 방식으로 여성주체와 여성 인물 간의 관계를 재현하는지, 그리고 그를 통해 이 드라마가 견고한 가부장제 질서와 이데올로기를 어떻게 전복하고 혹은 타협해 나가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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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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