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1, 2005년, pp.1 - 19
이명환
이 연구는 독일 유아교육기관의 대표적인 학급구성 특징인 혼합연령집단 구성과 그 실제에 대하여 고찰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 혼합연령집단은 아동들에게 다양한 그들의 삶의 상황에서 스스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더 많이 제공함으로써, 아동이 혼합연령 집단 내에서 자주적이면서도 협동적인 인간관계를 자연스럽게 터득 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아동들이 혼합연령집단에서 자신과 비슷한 발달수준의 아이들과 활동함으로써 일의 성과에 대한 스트레스를 덜 받을 뿐 아니라 친구나 또래를 잃을 염려가 동일연령집단 보다 적다고 할 수 있다.
현재 독일은 탁아소와 유치원을 통합하여 혼합연령집단으로 운영하는 추세이며, 더 나아가 초등학교 아동들을 위한 방과후시설인 Hort 까지도 연계하여 0세부터 12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혼합연령집단이 구성되어 교육과 보육이 같은 기관내에서 조화를 이루며 성공적으로 행해지고 있다.
이러한 독일 유아교육기관의 혼합연령집단 구성 운영은 한국의 교육과 보육의 이원화체제로 인한 문제를 해결하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하는 데 적절한 시사점을 주고 있다.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ormation of the heterogeneous-age group and its reality, which is the typical characteristic of the class formation in the German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ions. The results of the research show that the heterogeneous- age group provides the childr...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