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 모형 개발 연구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an Education Model for Emotional Intelligence Programs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2, 2005년, pp.333 - 363  

곽윤정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정서지능을 발달시키기 위하여 유아를 대상으로 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의 모형을 개발하는 데에 있다. 본 연구는 두 부분으로 나누어지는데, 첫 번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 모형을 개발하고, 이를 바탕으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제작하는 것이고, 두 번째 연구는 개발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두 번째 연구를 통하여 첫 번째 연구에서 개발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 모형의 타당성을 입증할 수 있다. 본 정서지능 개념 모형은 능력별 수준이 구분되는 각 구성 요소의 발달에 초점을 두었고, 정서지능 4영역 모형에 따라 정서조절을 상위의 능력으로 보고 정서조절 능력 행동을 죄종 목표로 하였다. 본 모형에 입각하여 정서지능 교육 프로그램을 설계ㆍ개발하고 만 5세와 6세 유아 164명을 대상으로 그 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 집단과 통제 집단 사이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이는 실험에 사용한 정서지능 교육프로그램이 유아의 정서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음을 의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 model for designing emotional intelligence education programs. To examine the validity of this model, an education program was designed and developed based on this model, and the effectiveness of the program was investigated in an empirical research. In this...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