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관련 변인의 인과분석
An Analysis of Teacher Related Variables Affecting the 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3, 2005년, pp.139 - 157  

구은미 ,  김광웅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교사 관련 변인들을 통합적으로 분석하여 인과경로를 밝히고자 하는 목적에서 시도되었다. 연구대상은 부산광역시 및 경상남도에 소재한 67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교사 398명으로, 교사의 일반적 배경 및 심리적 특성(자아존중감, 교사효능감), 교육관(교사신념, 전문성인식), 직무스트레스, 직무태도(직무만족도, 소진, 이직의도, 조직헌신도) 변인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연구결과 직무만족도가 보육 프로그램의 질에 가장 큰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전문성인식이 가장 큰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전체적으로도 가강 큰 영항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보육 프로그램의 질을 가장 잘 예측할 수 있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study were to analyze teacher related variables affecting the quality of child care program. The teacher related variables explored in this study were teacher"s general background, teacher"s psychological trait(teacher efficacy, self esteem), educational view(teacher beliefs, prof...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