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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을 활용한 유아교육연구방법 모색
Photography as a Research Method for Qualitative Inquir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0 no.4, 2005년, pp.89 - 113  

최연철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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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유아교육연구는 그 주제나 연구방법 면에서 다원화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더불어 질적 접근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의 새로운 연구방법이라고 볼 수 있는, 사진을 활용한 연구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특히 사진을 보충적인 연구 자료로 활용하던 방법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의미로, 그리고 주요 분석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모색하였다. 이를 위하여, 사진의 상위 개념인 시각적 이미지에 대한 여러 가지 관점에 대해 논의하였으며, 사진의 해석과 관련된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고찰하였다. 또한 시각적 이미지에 기반한 연구의 역사와 유아교육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사진을 활용한 시각적 이미지 연구의 예에 대해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연구에서 사진을 활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안에 대해 모색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유아교육연구의 다원화에 기여하는 바가 클 것이라고 판단되며, 유아에 대한 이해를 증진하며, 궁극적으로는 연구결과의 최종적인 수혜자인 유아에게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iscusses the ways in which photography is used as a research method for qualitative Inquiry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Through a review of the research literature in anthropology, sociology, and education, various perspectives regarding visual images and photography are discussed. 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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