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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초기 부적응 유아의 행동 특성 분석 및 적응지원을 위한 시사점 모색
A Study on the Analysis of Behavioral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ho Do Not Adapt, and to Find Suggestions for Appropriate Approach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5, 2006년, pp.173 - 201  

유희정

초록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 초기 적응 시기에 나타나는 유아들의 행동 특성을 파악하여 그들의 적응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시사점을 모색하기 위한 질적 연구이다. 이 연구를 위해 교육기관 경험이 없으며 기관 적응에 어려움을 보이는 남아 4명, 여아 2명을 대상으로 12주간 총 45회 현장참여 관찰이 이루어졌고, 수집된 자료는 질적으로 분석되었다. 유아들의 행동 특성은 크게 거부 및 저항, 불안 및 두려움, 놀이불참 및 선호라는 3개영역으로 범주화 하였고, 거부와 저항은 다시 등원, 개인물건 정리, 형제와의 분리로 불안 및 두려움에서는 상황변화, 또래의 위협, 교사의 눈속임 상호작용으로, 놀이불참 및 선호는 놀이불참 및 참여제안 불수용과 놀이선호로 세분화하여 총 8개 하위영역에서 분석하였다. 또한 이를 토대로 각각의 하위 영역마다 현실적이고도 구체적인 지원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 연구 결과는 유아들의 초기 적응 시 부적응 행동을 당연한 현상으로 간주하여 ‘울음 그치게 하기’ 중심으로 소극적이고 부적절하게 대처하기보다, 유아들이 겪고 있는 현실적인 어려움을 파악하고, 그것이 시사하는 점에 기초하여 보다 적극적이고 적절하게 접근함으로써 유아의 적응을 보다 효과적으로 도울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qualitatively designed to find our the characteristics of children"s behaviors, and to draw our an appropriate approach for them in the beginning of Adaptation.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help young children who have problems adapting to day care centers effectively. The rese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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