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1 no.6, 2006년, pp.249 - 271
정지현
Thomas Kuhn에 의해 새롭게 정의된 패러다임의 의미는 단순히 자연과학사 분야뿐만 아니라 유아교육을 포함한 사회과학의 전 영역에 이르기까지 패러다임의 존재와 그 의미에 대한 많은 통찰력을 제공해 주었다. 이미 선행연구들을 통해서 기존의 유아교육과정 형성에 영향을 미친 서양의 이론적 철학적 가정들이 이러한 패러다임에 의해 분류되고 설명될 수 있음이 보고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패러다임의 실재적 존재와 그 영향에 대해 보다 경험적으로 파악해보고자 비교적 최근에 국내에서 나타난 한 대안적 영유아보육 프로그램인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의 교사 세 명을 상대로 심층 면접을 통한 질적 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결과, 세 명의 교사들은 그들의 교사교육 기간 동안 경험했던 지식과 실습 및 참관 프로그램에 내재한 지배적 패러다임의 영향으로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에서의 교사의 역할 정의와 실천에 적지 않은 혼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나 Kuhn이 주장한 패러다임 간의 비통약성을 뒷받침 할 수 있는 결과를 얻었다. 한편, 세 명의교사들은 혼란을 경험했던 초기 이후에 패러다임의 상대성을 인식할 수 있는 단계로의 발전된 모습을 보였는데, 현행 유아교육 분야의 여러 실제적인 당면 과제들에 대한 문제 풀이의 가능성에 입각하여 새로운 패러다임을 수용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상대적 가치에 대한 인식은 교육현상에 대한 총제적인 이해와 교육 실제의 향상을 위해 패러다임 간의 유기적인 상호작용 즉, 패러다임 간 대화를 적극적으로 모색하려는 교사의 변화된 실천의 모습으로 나타났다. 이는 학자들의 연구 공동체에서 나타나는 패러다임의 역할과 의미와는 달리, 교사와 같은 현장 실천가에 있어서는 보다 다양한 기준에서의 패러다임 간 통약이 가능할 수 있다는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The definition of the term "paradigm", which was popularized by Thomas Kuhn, has provided significant insight into understanding not only the history of natural science, but the epistemological complexity embedded in the development of social science including the field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