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경험을 통한 교수행동의 변화
A Study of Changes in Teaching Behavior by Preschool Teacher"s Reflective Experience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2, 2007년, pp.161 - 183  

한수란 ,  황해익

초록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경험을 통한 교수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의 이야기나누기 활동 시간에 나타난 교수행동은 반성적 사고 경험 이전보다 점차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동료 교사들이 평가한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변화를 나타낸 순서로 보면 사전준비 및 매체활용, 대형 및 위치, 이야기나누기 진행과정, 이야기나누기 주제 선정, 소요시간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장학 활동과 동료장학 활동에서 동료교사로부터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교수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자신의 변화된 교수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유아교사들이 변화된 교수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가장 큰 이유는 변화된 교수행동으로 인한 유아들의 긍정적 반응으로부터 느끼는 유아교사의 자신감과 성취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changes in teaching behavior through preschool teachers" reflective experience. Preschool teachers" teaching activities have increasingly risen more during group discussion while experiencing reflective thinking than before. According to peer teachers" evaluat...

주제어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