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2, 2007년, pp.161 - 183
한수란 , 황해익
본 연구는 현직 유아교사를 대상으로 반성적 사고 경험을 통한 교수행동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하여 이루어졌다. 그 결과 유아교사들의 이야기나누기 활동 시간에 나타난 교수행동은 반성적 사고 경험 이전보다 점차 높아졌음을 알 수 있었다. 이를 동료 교사들이 평가한 내용을 살펴본 결과, 가장 많은 변화를 나타낸 순서로 보면 사전준비 및 매체활용, 대형 및 위치, 이야기나누기 진행과정, 이야기나누기 주제 선정, 소요시간으로 나타났다. 또한 유아교사의 반성적 사고 자기장학 활동과 동료장학 활동에서 동료교사로부터 피드백을 주고받으면서 교수행동에 가장 많은 영향을 받고 있었다. 또한 유아교사들은 자신의 변화된 교수행동에 대하여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유아교사들이 변화된 교수행동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 가장 큰 이유는 변화된 교수행동으로 인한 유아들의 긍정적 반응으로부터 느끼는 유아교사의 자신감과 성취감인 것으로 나타났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changes in teaching behavior through preschool teachers" reflective experience. Preschool teachers" teaching activities have increasingly risen more during group discussion while experiencing reflective thinking than before. According to peer teachers" evalua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