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2 no.6, 2007년, pp.167 - 193
김현정 , 홍혜경
본 연구는 유아교사 요구에 기초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연수프로그램이 통합교육 교사효능감과 만족도를 알아보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연구자가 개발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사 연수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 22명과 정부기관에서 위탁 통합교육 일반연수에 참여한 통제집단 교사 22명으로, 현재 유아교육현장에서 장애유아를 담당하고 있는 일반유아교사이다. 본 연구의 도구로는 통합교육 교사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배재정(2005)이 번역하여 사용한 교사효능감의 도구와 김정주(2005), 조광순과 황인갑(2003), 조운주(2004)가 사용한 연수프로그램에 대한 교사의 만족도를 사용하였다. 자료분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간 통합교육 교사효능감의 차이를 비교하기 위하여 통합교육 교사효능감 사전검사 점수를 공변인으로 하고, 사후검사 점수를 종속변인으로 한 ANCOVA를 실시하였으며, 프로그램 만족도의 두 집단 간 차이를 비교하기 위해 t검증을 하였다. 장애유아 통합교육 유아교사 연수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한 결과, 통합교육 교사효능감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매우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 교사효능감의 두 가지 하위영역인 일반적 교사효능감, 개인적 교사효능감에서 있어서도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매우 유의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본 연구에 참여한 실험집단 교사들은 통제집단 교사들보다 연수에 대한 만족도에서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차이는 두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This study examines the effects of a training program of inclusive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based on childcare teachers" demands on the teachers" efficacy and satisfaction. The subjects of this study were ordinary childcare teachers at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exe...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