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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환경에서의 유아 행동 중재 지원을 위한 소설 내용 분석 활용 -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Short Stories as Resources to provide Students in the Teacher Education Program with a Better Understanding of Behavior Intervention in Preschool Inclusion Environment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2, 2008년, pp.305 - 329  

김은영 ,  유구종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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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수정(Behavior modification)은 한 개인이 생활연령에 부합하는 사회적응기능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한다. 행동수정에서는 모든 행동은 학습되는 것이라고 본다. 그리고 학습하게 되는 기본행동원리로써 5 가지를 들고 있다. 강화, 소거, 벌, 자극 통제 수동적 조건 형성이 그 것이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사교육의 한 방인으로 행동수정 이론의 내면화를 연구 활동의 목표로 하였다. 이를 위해 감자 태형 소설가 구보씨의 하루 역마 아홉 컬레의 구두로 남은 사내라는 한국단편소설들을 기본행동원리 5 가지를 기반으로 내용분석하고 해석하였다. 또한 장애유아 통합교육 교실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교수활동 사례들도 이러한 행동수정 이론의 5 가지 기본행동원리로 재해석하였다. 행동수정 이론의 실제 적용에 있어서의 문제점과 개선을 위한 제언도 함께 논의 되었다. 본 연구는 예비교사가 현장의 일상적인 통합교육 장면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을 중재할 때 행동수정 기법을 적용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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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havior modification has proven to be an effective method in altering the behavior of persons who function inadequately in society because of acquired or inborn defects. Many limitations that people have in performing age-appropriate tasks can be eliminated or reduced behavior modification. The ba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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