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증상,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간의 관계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ADHD Symptoms, Parenting Stress and Behavior Regarding Nurturing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2 no.10, 2012년, pp.330 - 339  

김세연 (우석대학교 작업치료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ADHD)의 증상,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ADHD의 증상과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소아정신과 3곳에서 ADHD로 진단받은 만 4~12세 아동의 어머니를 대상으로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어머니의 양육행동, ADHD 증상 척도 설문지를 실시하였다. 양육스트레스, 양육행동, ADHD 증상은 각각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축약형 검사, 수정한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 부모용 한국형 ADHD Rating Scale(K-ARS)를 사용하였다. 총 59부의 자료가 분석에 사용되었으며, 빈도분석, 상관분석,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ADHD 증상은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양육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F=12.88,p<.01).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양육행동 중 애정적 태도와 부적상관을, 거부적 태도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는 양육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F=10.23, p<.001). ADHD 증상은 양육행동 중 거부적 태도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양육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F=5.64, p<.01). ADHD 자녀를 둔 부모의 긍정적인 양육행동을 위해서는 아동의 ADHD 증상에 대한 치료적 접근와 함께 양육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직접적인 개입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relationship among children's ADHD symptoms, parenting stress and behavior regarding nurturing. The data were provided by 59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who is aged between 4 and 12.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were recruited through 3 department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ADHD 아동의 증상,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간에 관계를 알아보고, ADHD의 증상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ADHD 증상은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정적상관을 보였으며, 다중회귀분석 결과 양육스트레스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 본 연구는 ADHD 증상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 및 양육행동간의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지 알아보고, ADHD 증상과 양육행동이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 이후 DSM-Ⅳ로의 개정과 함께 부주의성을 시사하는 9개 문항과 과잉행동-충동성을 시사하는 9개 문항을 합하여 총 18개 문항, 2요인으로 구성된 척도로 재개발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아동의 ADHD 증상에 대해 지난 3개월 동안 아동의 전반적인 행동에 대해 어머니가 평가하도록 하였다. 각각의 문항은 문제행동의 빈도에 따라 “전혀 혹은 그렇지 않다(0점), 때때로 그렇다(1점), 자주 그렇다(2점), 매우 자주 그렇다(3점)”로 평정되는 4점 척도로 구성되었으며, 2점 이상의 점수는 아동의 발달단계에 비하여 비정상적인 것으로 간주된다.
  • 이에 본 연구는 우리나라 ADHD 자녀를 둔 어머니들을 대상으로 ADHD 증상과 어머니의 양육행동 및 양육 스트레스간의 관계를 살펴보고, ADHD 증상과 양육스트레스가 양육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는 무엇인가요? 본 연구에서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척도는 Schaefer[36]의 Maternal Behavior Research Instrument(MBRI)를 이원영[37]이 번역하여 만든 도구를 황혜순[38]이 어머니의 양육태도를 측정하는 도구로 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본 검사 도구는 4개의 하위요인(애정적, 거부적, 자율적, 통제적)으로, 각각 12문항씩 총 48문항으로 구성되었다.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증상, 어머니의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행동 간의 관계를 다룬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무엇인가요? 본 연구의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는 I, K, S시에 위치한 소아정신과 3곳의 아동을 임의 표집하여 조사를 실시하였으므로 국내 모든 아동에게 연구결과를 일반화하여 적용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또한 ADHD 아동의 성별과 연령이 고루 배치되지 않은 제한점이 있다. 그러므로 다양한 지역의 아동을 대상으로 성별과 연령을 균등하게 배치한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아동과 관련된 변인을 제어하지 못했다는 제한점이 있다. 따라서 추후연구에서는 연구결과에 영향을 미칠수 있는 요인을 통제할 필요가 있겠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4가지 요인으로 제한하였으나, 그 외에 외향적, 의존적, 긍정적 태도를 포함하여 더 광범위하게 어머니의 양육행동을 정의하여 연구할 필요가 있겠다. 넷째, ADHD 아동의 어머니 양육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부모의 사회인구학적 변인과 아동의 내적 및 환경적 변인을 추가하여 구조적 관계모형을 검증함으로써, 내⋅외적 요인들이 어떤 구조적 관계에 있는가를 알아보는 추후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아청소년 정신과를 내원한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은 무엇인가요?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및 충동성을 주증상으로 하는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이하 AD/HD)[1]는 소아청소년 정신과를 내원한 환자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질환이다[2]. 우리나라의 ADHD 유병율은 전체 아동의 6.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6)

  1.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Washington, DC: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00. 

  2. J. A. Staller, "Diagnostic profiles in outpatient child psychiatry," Am J Orthopsychiatry, Vol.76, No.1, pp.98-102, 2006. 

  3. S. J. Yang, S. S. Jung, and S. D. Hong, "Prevalence and correlates of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School-based mental health services in Seoul," J Korean Neuropsychiatric Association, Vol.45, No.1, pp.69-76, 2006. 

  4. E. A. Harvey, S. D. Youngwirth, D. A. Thakar, and P. A. Errazuriz, "Predicting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nd oppositional defiant disorder from preschool diagnostic assessments," J Consult Clin Psychol, Vol.77, No.2, pp.349-354, 2009. 

  5. A. Y. Mikami, S. P. Hinshaw, K. A. Patterson, and J. C. Lee, "Eating pathology among adolescent girls with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J Abnorm Psychol, Vol.117, No.1, pp.225-235, 2008. 

  6. B. F. Pennington, L. M. McGrath, J. Rosenberg, H. Barnard, S. D. Smith, E. G. Willcutt, A. Friend, J. C. DeFries, and R. K. Olson, "Gene X environment interactions in reading disability and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Dev Psychol, Vol.45, No.1, pp.77-89, 2009. 

  7. M. Semrud-Clikeman, S. Pliszka, and M. Liotti, "Executive functioning in children with attention-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combined type with and without a stimulant medication history," Neuropsychology, Vol.22, No.3, pp.329-340, 2008. 

  8. M. R. Dadds, and P. M. Barrett, "Practitioner review: Psychological management of anxiety disorders in childhood", J Child Psychol Psychiatry, Vol.42, No.8, pp.999-1011, 2001. 

  9. R. M. Rapee, "The development and modification of temperamental risk for anxiety disorders: Prevention of a lifetime of anxiety?," Biol Psychiatry, Vol.52, No.10, pp.947-957, 2002. 

  10.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04. 

  11. 박주희, 아동의 또래 유능성에 관련된 어머니 양육목표, 양육행동, 또래관계 관리 전략, 연세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2001. 

  12. 최정미, "아동의 사회적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어머니 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 제23 권, 제3호, pp.34-38, 2002. 

  13. D. Kaufmann, E. Gesten, R. C. S. Lucia, O. Salcedo, G. Rendina-Gobioff, and R. Gadd,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ing style and children's adjustment: the parents' perspective," J Child Fam Stud, Vol.9, No.2, pp.231-245, 2000. 

  14. M. C. Paulussen-Hoogeboom, G. J. J. M. Stams, J. M. A. Jermanns, T. T. D. Peetsma, and G. L. H. vanden Wittenboer, Parenting style as a mediator between children's negative emotionality and problematic behavior in early childhood, J Genet Psychol, Vol.169, No.3, pp.209-226, 2008. 

  15. R. A. Barkely, A. Anastopoulos, D. C. Guevremont, and K. E. Fletcher, "Adolescents with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mother-adolescent interactions, family beliefs and conflicts, and maternal psychopathology," J Abnorm Child Psychol, Vol.20, pp.263-288, 1992. 

  16. J. J. Haugaard, Child psycholpathology, McGraw-Hill, 2008. 

  17. R A. Barkley, The social behavior of hyperactive children: developmental changes, drug effects and situational variation. In: McMahon R, Peters R (eds) Childhood disorders: behavioural-developmental approachers, Bruner/ Mazel, pp.218-243, 1985. 

  18. D. P. McLaughlin, and C. A. Harrison, "Parenting practices of mothers of children with ADHD: the role of maternal and child factors," Child Adolesc Ment Health, Vol.11, No.2, pp.82-88, 2006. 

  19. V. Modesto-Lowe, J. S. Danforth, and D. Brooks, "ADHD: Does parenting style matter?," Clin Pediatr, Vol.47, No.9, pp.865-872, 2008. 

  20. L. Woodward, E. Taylor, and L. Dowdney, "The parenting and family functioning of children with hyperactivity," J Child Psychol Psychiatry, Vol.39, No.2, pp.161-169, 1998. 

  21. C. L. Podolski and J. T. Nigg, "Parent stress and coping in relation to child ADHD severity and associated child disruptive behavior problems," J Clin Child Psychol, Vol.30, No.4, pp.503-513, 2001. 

  22. K. L. Kogan, Interaction systems between preschool handicapped or developmentally delayed children and their parents. In T.M. Field, S. Goldberg, D. Stern, & A. M. Sostek (Eds.), High-risk infants and children: Adult and peer interactions, Academic Press, 1980. 

  23. P. A. Graziano, J. P. McNamara, G. R. Geffken, and A. Reid, "Severity of Children's ADHD symptoms and parenting stress: A multiple mediation model of self-regulation," J Abnorm Child Psychol, Vol.39, No.7, pp.1073-1083, 2011. 

  24. M. J. Pimentel, S. Vieira-Santos, V. Santos, and M. C. Vale, "Mothers of children with attention deficit/hyperactivity disorder: relationship among parenting stress, parental practices and child behaviour," Atten Defic Hyperact Disord, Vol.3, No.1, pp.61-68, 2011. 

  25. 김세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의 불안수준과 어머니 양육스트레스간의 관계",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1권, 제11호, pp.221-230, 2011. 

  26. 이미아, "ADHD를 가진 아동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어머니 특성 및 자녀 특성과의 관계",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2호, pp.95-111, 2009. 

  27. E. G. Spratt, C. F. Saylor, and M. M. Macias, "Assessing parenting stress in multiple samples of children with special needs(CSN)," Fam, Sys, & Health, Vol.25, No.4, pp.435-449, 2007. 

  28. M. A. Rogers, J. Wiener, I. Marton, and R. Tannock, "Supportive and controlling parental involvement as predictors of children's academic achievement: relations to children's ADHD symptoms and parenting stress," School Ment Health, Vol.1, No.2, pp.89-102, 2009. 

  29. 김태남, 어머니의 양육행동특성과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와의 관계, 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30. 최윤영, 김지혜, 조선미, 홍성도, 오은영,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어머니의 우울감, 양육 스트레스 및 양육 관련 태도가 양육 행동에 미치는 영향",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3권, 제1호, pp.153-162, 2002. 

  31. R. K. Chao, "Extending research on the consequences of parenting style for chinese americans and european americans," Child Dev, Vol.72, No.6, pp.1832-1843, 2001. 

  32. S. Maiter and U. George, "Understanding context and culture in the parenting approaches of immigrant south asian mothers," Affilia, Vol.18, No.4, pp.411-428, 2003. 

  33. M. A. Suizzo and M. H. Bornstein, "French and European American child-mother play: Culture and gender considerations," Int J Behav Dev, Vol.30, No.6, pp.498-508, 2006. 

  34. R. R. Abidin, Parenting Stress Index(PSI) manual(3rd ed.), Odessa, FL: Psychological Assessment Resource, Inc., 1995. 

  35. 이경숙, 정경미, 박진아, 김혜진, "한국판 부모 양육스트레스 검사-축약형(Korean version of 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K-PSI-SF)의 신뢰도 및 타당도 연구," 한국심리학회지:여성, 제 13권, 제3호, pp.363-377, 2008. 

  36. E. S. Schaefer, "A circumplex model for maternal behavior," J Abnorm Soc Psychol, Vol.59, No.2, pp.226-235, 1959. 

  37. 이원영, 어머니의 子女敎育觀 및 養育態度와 幼兒發達과의 關聯性 硏究,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83. 

  38. 황혜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주의력결핍 과잉 행동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및 자기 유능감 간의 관계,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8. 

  39. 소유경, 노주선, 김영신, 고선규, 고윤주, "한국어판 부모, 교사 ADHD 평가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연구", 신경정신의학, 제41권, 제2호, pp.283-289, 2002. 

  40. 장수진, 서동수, 변희정, "한국어판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평가척도의 부모용 규준 연구", 소아청소년정신의학, 제18권, 제1호, pp.38-48, 2007. 

  41. 신연희, 정현희, 최성열. "아동의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증상, 어머니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행동, 아동의 사회적 유능감 및 자기 유능감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 아동교육, 제19권, 제3호, pp.143-158, 2010. 

  42. 송윤조,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 및 가족 특성이 양육 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2005. 

  43. 신희선, 김정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위험 요인에 따른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우울 및 아동문제행동간의 관계분석", 대한간호학회지, 제40권, 제3호, pp.453-461, 2010. 

  44. J. Theule, J. Wiener, M. A. Rogers, and I. Marton, "Predicting parenting stress in families of children with ADHD: Parent and Contextual Factors," J Child Fam Stud, Vol.20, No.5, pp.640-647, 2011. 

  45. J. Morgan, D. Robinson, and J. Aldridge, "Parenting stress and externalizing child behavior," Child and Fam Soc Work, Vol.7, pp.219-225, 2002. 

  46. G. J. Dupaul and G. Stoner, ADHD in the school: assessment and intervention strategies, Guilford Press,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