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3, 2008년, pp.39 - 67
유수경 , 정명숙 , 송주연
본 연구는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친구관계 유형을 범주화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아의 그림책 속 주인공들이 맺고 있는 친구관계에 나타난 다양한 우정의 의미를 분석함으로서 현장에서의 유아의 친구관계 형성을 도울 수 있는 효과적인 교수매체로서의 활용을 위한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유아에게 있어 친구관계란 많은 유아들이 형성하는 관계 가운데 하나로 둘 사이에 이루어지는 친밀하고 밀접한 관계를 의미한다. 선행연구 고찰을 통하며 친구관계는 그 속에 담겨져 있는 우정의 요소와 관계의 속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분류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이들은 각기 다른 우정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고 친구관계 및 우정의 하위요소들의 속성에 따라 범주화하는 과정을 통하여 유아의 친구관계는 돌봄의 관계 공유의 관계 경쟁의 관계 지배적 관계의 형태로 범주화 되어졌다. 이렇게 도출되어진 범주에 따라 친구관계와 관련한 그림책의 내용을 분석한 결과 각각의 그림책 속에 드러나고 있는 친구관계 또한 유아의 친구관계 유형과 특징을 하나의 주제로 다루고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그림책의 주인공과 사건의 맥락 속에서 각각의 유형들이 가지고 있는 고유한 속성들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This study is to explore various meanings of friendship in children"s picture books. Children"s friendship is an intimate and close relationship between them. In the literature review, friendship has various forms according to friendship factors and properties of relationship, and includes different...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