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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4, 2008년, pp.21 - 50
강인설 , 정계숙
본 연구는 미시문화기술지 접근을 통해 또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유아교육 기관의 자유선택활동 시간 동안 3세 유아들의 또래 간 상호작용 속에서 관계적 공격성인 사회적 배척 현상이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기술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어린이집의 만 3세아들의 자유놀이시간 동안의 상호작용을 참여관찰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구 결과, 유아들의 배척적인 상호작용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었는데, 은근한 배척(covert exclusion)과 노골적인 배척(overt exclusion) 이었다. 실제 관계가 이루어지는 맥락 안으로 들어가 보지 않으면 쉽게 드러나지 않는 교묘한 방식의 배척이 있는가 하면, 보다 직접적인 언어를 동반하고 관계의 속성을 활용하여 집단의 파워를 내세워서 이루어지는 배척이 있었다. 또한 유아들의 사회적 배척은 일시성, 고정성, 우정과 승인의 구분 및 성차와 같은 역동성이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바람직한 또래관계 형성을 위한 유아들의 지도와 중재에 필요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을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scribe and understand the characteristics of social exclusionary behaviors as relational aggression among 3-year-old children during free play periods. The ethnographic methods included participants observation of children’s play interaction behaviors, field not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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