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의 또래 공격성 피해와 자아 개념, 과잉 행동성, 내재적 및 외현적 문제와의 관련성
The Effects of Self-Concept, Hyperactivity, and Behavioral Problems on Peer Harrassment in Preschool Children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6 no.7 = no.243, 2008년, pp.85 - 93  

신유림 (가톨릭대학교 아동학)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was to investigate the prevalence of peer harassment in preschool children and assess its influence on self-concept, hyperactivity, and behavioral problems. The participants were 4 and 5 year old children recruited from preschools and day care centers. Results indicated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유아의 발달에 적합한 측정법을 적용하여 유아기에 발생하는 공격성의 피해 유아비율은 어느 정도인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들과의 개별적 면접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직접 보고하게 하는 유아 보고법을 사용하였다.
  • 또래 공격성의 피해와 자아개념, 과잉행동성 및 문제 행동과의 상관관계는에 제시하였다.
  • 연구에서는 유아들과의 개별적 면접을 통하여 자신의 경험을 직접 보고하게 하는 유아 보고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교사 보고법을 적용하여 평소 유아들의 또래 관계를 관찰할 기회가 많고이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를 정보원으로 공격성의 피해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두번째 연구목적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유아기 자아개념, 과잉활동성 및 내면적, 외현적 행동과 같은 사회인지적 및 행동적 특성이 공격성의 피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 또한 교사 보고법을 적용하여 평소 유아들의 또래 관계를 관찰할 기회가 많고이에 대한 객관적이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교사를 정보원으로 공격성의 피해를 측정하고자 하였다. 또한 두번째 연구목적은 선행연구를 기초로 유아기 자아개념, 과잉활동성 및 내면적, 외현적 행동과 같은 사회인지적 및 행동적 특성이 공격성의 피해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통하여 유아들의 어떤 특성이 피해를 유발시키는지에 대한 정보와 더불어 또래로부터 공격적으로 행동하도록 유인하고 동기화시키는 요인들이 무엇인지에 대한 체계적인 자료를 얻을 수 있으며 이를 근거로 공격성의 피해자가 될 가능성이 높은 유아를 선별하여 지도할 수 있을 것이다.
  • 연구자들은 선행연구를 통하여 공격성의 피해를 유발시키는 요인들이 무엇인지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그 중 자아개념은 또래관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이며 부정적인 자아개념은 또래 피해를 유발하는 요인임을 입증하는 연구들이 보고되고 있다.

가설 설정

  • 1) 유아 보고법 및 교사 보고법에 따라 빈도에 차이가 있는가?
  • 2) 유아의 성에 따라 피해 유아의 빈도에 차이가 있는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9)

  1. 고윤주, 김영신, 노주선(2000). 학령기 아동의 행동문제, 또래의 수용, 친구의 지원과 사회적 자신감간의 구조 모델. 한국심리학회지: 발달, 13(2), 65-78 

  2. 심희옥(2002). 아동의 심리사회적 발달과 또래 괴롭힘의 가해, 피해, 친사회적 행동과의 횡, 종단적인 관계. 아동학회지, 23(3), 1-15 

  3. 이경화, 고진영(2006). 자아개념검사. 서울: 학지사 

  4. 오경자, 이혜련, 홍강의, 하은혜(1997). K-CBCL. 아동청소년 행동평가척도. 서울: 중앙적성줄판사 

  5. 이점숙, 유안진(1999). 개인적 요인과 사회적 요인에 따른 직접적인 괴롭힘과 관계에서의 따돌림. 아동학회지, 29(3), 107-121 

  6. 이춘재, 곽금주(2000). 집단 따돌림 경험 유형에 따른 자기개념과 사회적 지지. 한국 심리학회지, 13(1), 65-80 

  7. Alsaker, F., & Valkanover, S.(2001). Early diagnosis and prevention of victimization. In J. Juvonen & S. Graham (Eds.), Peer harassment in school. New York: The Guilford Press 

  8. Archenbach, T. M.(1991). Manual for the child behavior checklist and 1991 profiles. Burington, VM: University of Vermont 

  9. Archenbach, T. M., & Edelbrock, C. S.(1981). Behavior problems and competences reported by parents of normal and disturbed children aged four through sixteen. Monographs of the Society for Research in Child Development, 46 

  10. Bellanti, C. J., Bierman, K. L., & Conduct Problems Prevention Research Group.(2000). Disentangling the impact of low cognitive ability and inattention on social behavior and peer relationships. Journal of Clinical Child Psychology, 29(1), 66-75 

  11. Crick, N. R., & Dodge, K. A.(1994). A review and reformulation of social information-processing mechanism in children's social adjustment. Psychological Bulletin, 115(1), 74-101 

  12. Cunningham, C. E., & Siegel, L. S.(1987). Peer interaction of normal and attention-deficit disordered boys during free-play, cooperative task, and simulated classroom situation.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15(2), 247-268 

  13. Egan, S. K., & Perry, D. G.(1998). Does low self-regard invite victimization? Developmental Psychology, 34(2), 299-309 

  14. Graham, S., & Juvonen, J.(1998). Self-blame and peer victimization in middle school: An attributional analysis. Developmental Psychology, 34(3), 587-599 

  15. Harter, S.(1998). The development of selfrepresentation. In W. Daemon (Series Ed.), and N. Eisenberg (Vol. Ed.),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Social, emotional, and personality development. New York: Wiley 

  16. Kochenderfer, B. J., & Ladd, G. W.(1996). Peer victimization: Manifestations and relations to school adjustment in kindergart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34(3), 267-283 

  17. Kramer, H., Measelle, J. R., Ablow, J. C., Fssex, M. J., Boyce, W. T., & Kuperfer, D. J.(2003). A new approach to integrating data from multiple informants in psychiatric assessment and research: Mixing and matching contexts and perspective. American Journal of Psychiatry, 160(10), 1566-1577 

  18. Ladd, G. W., & Troop-Gordon, W. P.(2003). The role of chronic peer difficulties in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psychological adjustment problems. Child Development, 47(5), 1344-1367 

  19. Marsh, H. W., & Shavelson, R. J.(1985). Self-concept: Its multifaced, hierarchical structure. Educational Psychologist, 2(1), 107-125 

  20. Perren, S., & Alsaker, F. D.(2006). Social behavior and peer relationships of victims, bully-victims, and bullies in kindergarten. Journal of Child Psychology and Psychiatry, 47(1), 45-57 

  21. Perry, D. G., Kusel, S. J., & Perry, L. C.(1988). Victims of peer aggression. Developmental Psychology, 24(6), 807-814 

  22. Olweus, D.(1978). Aggression in the school: Bullies and whipping boys. Washington, DC: Hemisphere 

  23. Olweus, D.(1994). Aggressors and their victims: Bullying at school. In N. Frude & H. Gault (Eds.), Disruptive behavior in schools. New York: John Wiley 

  24. Saunders, B., & Chambers, S. M.(1996). A review of the literature on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children: Peer interactions and collaborative learning. Psychology in the Schools, 33(4), 333-340 

  25. Schwartz, D.(2000). Subtypes of victims and aggressors i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8(2), 181-192 

  26. Schwartz, D., Farver, J., Chang, L., & Lee-Shin, Y.(2002). Victimization in South Korean children's peer groups.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30(2), 113-125 

  27. Schwartz, D., McFadyen-Ketchum, Dodge, K. D., Petit, G. S., & Bates, J. E.(1998). Peer group victimization as a predictor of children's behavior problems at home and in school. Development and Psychopathology, 10(1), 87-99 

  28. Schwartz, D., McFadyen-Ketchum, Dodge, K. D., Pettiit, G. S., & Bates, J. E.(1999). Early behavior problems as a predictor of later peer group victimization: Moderators and mediators in the pathways of social risk. Journal of Abnormal Child Psychology, 27(3), 191-207 

  29. Tobin, R. L., Schwartz, D., Gorman, A. H., & Abouesseddin, T.(2005). Social cognitive and behavioral attributes of aggressive victims of bullying. Journal of Applied Developmental Psychology, 18(3), 329-346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