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5, 2008년, pp.175 - 195
이경화 , 배지현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놀이에 있어 주제별로 제시되는 쌓기 놀이 실물소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현상학적 의미를 찾고자 질적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H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30명과 담임교사 1인으로 2주간의 예비 관찰, 12주 동안의 관찰과 면접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로 실물 소품의 역할은 ‘새로움’, ‘불안에서 안정으로’, ‘의미 있는 사물’, ‘정보에서 지식으로’, ‘갈등에서 극복으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연구의 의의로는, 첫째, 블록의 일부로 사용되던 실물소품 자체만으로도 교육적인 역할과 의미가 매우 크다, 둘째, 실물소품이 실제성이 강해서 특정 용도로만 사용되고 창의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와는 달리 놀이를 촉진하고, 상상을 촉진해 주는 도구로서 극복될 수 있다, 셋째,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배제한 상태의 유아 대 실물소품과의 상호작용도 교육적으로 높은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significance of block play props for different themes among various figures of play. A qualitative research was conducted to shed light on the phenomenological meaning of the block play prop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 children and a teacher i...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