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유아 쌓기 놀이에서 실물소품의 역할에 관한 질적연구
Roles of Block Play Props for Children

열린유아교육연구 =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13 no.5, 2008년, pp.175 - 195  

이경화 ,  배지현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의 놀이에 있어 주제별로 제시되는 쌓기 놀이 실물소품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보는데 있다. 본 연구의 현상학적 의미를 찾고자 질적연구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H어린이집의 만 4, 5세 유아 30명과 담임교사 1인으로 2주간의 예비 관찰, 12주 동안의 관찰과 면접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로 실물 소품의 역할은 ‘새로움’, ‘불안에서 안정으로’, ‘의미 있는 사물’, ‘정보에서 지식으로’, ‘갈등에서 극복으로’로 나타났다. 연구 결과에서 나타난 연구의 의의로는, 첫째, 블록의 일부로 사용되던 실물소품 자체만으로도 교육적인 역할과 의미가 매우 크다, 둘째, 실물소품이 실제성이 강해서 특정 용도로만 사용되고 창의력을 저해할 수 있다는 우려와는 달리 놀이를 촉진하고, 상상을 촉진해 주는 도구로서 극복될 수 있다, 셋째,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배제한 상태의 유아 대 실물소품과의 상호작용도 교육적으로 높은 의미를 지닌다는 것을 밝힌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delve into the significance of block play props for different themes among various figures of play. A qualitative research was conducted to shed light on the phenomenological meaning of the block play props. The subjects in this study were 30 children and a teacher i...

주제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